이춘희 세종시장이 12일 경찰과 행정안전부 조사에서 밝혀진 세종시 산하 3개 공공기관 채용 비리와 관련 “직원 채용 시 공정성 강화와 재발 방지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이날 채용비리 조사와 관련한 입장을 통해 “최근 경찰과 행정안전부가 조사한 결과에 대해 시민에게 사과한다”고 말했다.

이어 “행정안전부 조사에서 세종문화재단은 경력직을 채용하는 과정에서 업무처리 부적정을, 로컬푸드는 면접업무 처리 소홀이 확인됐다”며 “이들 2개 기관에 대해 기관처분 조치를 내렸고, 관련 직원 4명은 징계절차를 진행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번 채용 비리 관련자에 대해서는 무관용의 원칙에 따라 엄중하게 처벌할 것으로 해당 기관은 경영평가에서 불이익을 주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행정안전부 조사 결과, 직원을 채용하는 과정에서 자격 미달 자를 채용한 혐의 등으로 세종시의 공공기관 3곳이 적발됐다. 적발된 기관은 세종교통공사·세종로컬푸드·세종문화재단이다.

이들 공공기관 가운데 세종교통공사는 직원을 채용하는 과정에서 채용관련, 자료를 사전 제공하고 자격 미달자를 채용한 혐의로 수사 의뢰를 받았다.

나머지 세종로컬푸드와 세종문화재단에 대해서는 징계를 요구했다.

경찰은 최근 세종교통공사 직원 채용 비리에 관련된 혐의(위계에 위한 권리행사방해)로 임원 S씨(60) 등 3명을 불구속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당시 채용을 담당했던 임원 S씨는 경찰이 불구속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한데 대해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했다.

그러나 교통공사는 검찰의 수사 결과에 따라 사표 수리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세종시민단체와 자유한국당 세종시당, 국민의당 세종시당 등은 최근 세종시 공공기관 채용 비리와 관련해 성명서를 잇달아 내고 “최종 임명권자인 이춘희 세종시장의 사과와 검찰의 엄중한 수사를 통해 책임자들을 처벌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