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대상 인원의 17% 신청… 절차 복잡·홍보 미흡

대전시가 지역 내 청년 미취업자를 대상으로 구직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청년취업 희망카드’ 시행에 나섰지만 신청률이 저조해 추가 모집에 나선다. 

시는 108억 원의 시비를 들여 대전에 6개월 이상 거주한 만 18세 이상 34세 이하의 미취업자 6000명을 선정, 매달 최대 30만원씩 6개월간 지급하는 ‘청년취업 희망카드’ 사업을 올해 처음 시행한다. 

시는 이에 따라 지난 3일부터 14일까지 지원 대상자를 모집한 결과 1744명이 접수하는데 그쳤다. 

시는 이 중 가구 소득(40%), 가구원 수(30%), 미취업기간(15%), 거주기간(15%)을 기준으로 1차로 정량평가한 뒤 2차 정성평가에서는 구직활동계획서의 구체성 등을 심사해 1028명을 선정했다. 

이 같은 인원은 시가 대전지역 미취업 성년 중 실업률 등을 감안해 지원 대상 인원으로 설정한 6000명의 17%에 불과한 규모다.

시는 당초 기대와 달리 적은 인원이 신청한 이유에 대해 주민등록 등·초본에 고용보험확인서, 건강보험 납부영수증 등 여러 증빙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데다 홍보가 미흡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시는 이에 따라 대상자를 졸업 예정자로 확대하고 절차를 간소화 해 예산이 소진될 때까지 추가 접수를 받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또 대상자들이 관련 서류를 구비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점을 감안해 별도의 전문상담사를 배치하는 방안 등 다각적인 개선 방안 마련에 나섰다. 

박정현 대전시의원은 지난 20일 행정자치위원회의 기획조정실 주요 업무 추진계획을 청취하는 자리에서 “청년의 실질적인 구직활동비 마련을 위한 ‘청년취업 희망카드’ 신청 절차가 지나치게 까다로워 저조하다”며 “관련 절차 간소화를 위한 제도 개선에 시가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을 당부했다. 

대전 시민단체 관계자는 “청년 실업 문제가 사회 문제로 부각하는 만큼 지자체가 미취업자를 대상으로 지원에 나서는 것은 바람직하다”면서도 “충분한 준비 과정 없이 다른 지역이 한다고 하니까 하기보다는 지역의 청년 구직자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 그들 눈높이에 맞추는 정책을 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청년취업 희망카드는 하나은행에서 발급 받아 결재한 뒤 온라인으로 승인을 신청하면 검토해 포인트 차감 방식으로 해당 금액을 지원하며, 교육비, 면접비, 교통비, 식비 등 구직 활동에 필요한 대부분의 항목에서 사용할 수 있지만 구직활동과 관련 없는 유흥·레저업소, 사치 향락업소 등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