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현장 교육 실천사례 체득… 연수원학교 두루유치원, 수왕초, 도담중 지정

세종시교육연구원(원장 김상학)이 현장의 교육 실천사례를 직접 체득하는 기회를 교원들에게 제공하고자 교육활동 우수학교를 ‘연수원학교’로 지정했다고 1일 밝혔다.

‘연수원학교’란 단위학교가 교원의 직무연수를 수행하는 연수원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학교현장의 실질적이고 창의적인 교원연수 프로그램으로 자체 개발하고 운영한 교육경험을 학교 간에 확산·공유하기 위한 연수 시스템이다.

연수원학교는 세종교육연구원의 시설 부족에 따른 기능을 일부 대체하고 기존 연수에서 충족하기 어려웠던 현장 중심의 연수를 교원에게 제공함으로써 참여중심 연수의 장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세종교육연구원은 창의적 교육과정, 수업공개와 협의, 전문적 학습공동체 등을 연수 프로그램으로 개설할 희망교를 신청받아 서류심사와 현장실사를 진행한 결과, 두루유치원, 수왕초등학교, 도담중학교를 2017 세종 연수원학교로 지정했다.

이에 따라 대상학교는 연수프로그램을 자체 개발 운영하고 소속학교 교직원이 연수 강사를 담당하게 되며, 연수원학교 운영에 소요되는 행․재정적 지원은 세종교육연구원이 처리한다.

김상학 원장은 “연수원학교는 기존의 일방적 전달방식이 아닌 역량의 공유와 학교의 인적·물적 교육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자는 수평적 개념에서 시작한 것”이라며 “연수원학교 운영을 통해 교육과제 해결에 대한 혁신 역량과 교원의 전문성을 극대화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