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리 주민, 기자회견…충남도정 비판

강정리폐기물매립장반대주민대책위원회가 지난 2일 충남도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강정리폐기물매립장반대주민대책위원회가 지난 2일 충남도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상상도 못한 관료권위주의 시대의 독재적 해법이 등장했다” 

지난 1일 안희정 충남도지사실을 기습 점거한 청양군 비봉면 강정리 주민들을 경찰이 강제 연행한 것과 관련 강정리폐기물매립장반대주민대책위원회는 지난 2일 충남도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은 “십 수년간 겪은 석면과 폐기물 폐해를 해결해달라고 찾아온 주민들을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경찰을 불러 제압해야 했는가”라며 “1일 안희정 충남도정의 한계와 민낯이 고스란히 드러났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또 “청양 강정리 석면·폐기물 사태의 본질은 석면광산 터에 허가난 중간폐기물처리업체의 무소불위식 사업행태에 대한 지자체장과 해당 관료세력의 조직적이고 노골적인 담합과 봐주기에 있다”며 “그들은 주민과 마을 공동체를 위한 공공행정보다 파렴치한 사익행정을 우선시 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강정리 사태의 훼방꾼 의혹이 짙은 직전 청양부군수 명예퇴직자를 강정리특정감사가 종결되지 않은 시기에 감사 주무 기관인 충남도감사위원회의 상임감사위원에 선임한 몰상식한 인사가 이뤄졌다”며 “기자회견, 1인시위, 도지사 면담 등을 통해 문제의 심각성을 밝혔음에도 해결을 실마리는 보이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런 상황에서 도지사실을 찾은 마을 주민들은 안 지사는 경찰력을 요청, 홍성경찰서로 연행해 진술을 거부하는 강정리 청년회장을 구금하기까지 했다”며 “구금자의 석방과 안희정의 해법을 기대한 강정리 주민들을 끝내 도지사가 외면한 채 지사실 앞 차가운 날 바닥에서 철야를 했다”고 성토했다.

마지막으로 “상상도 못할 행정횡포이자 권력만행이 아닐 수 없다”며 “주민들의 애환과 호소를 외면하면서 안 지사는 동네자치, 인권의 가치, 3농혁신을 논하는가. 우리는 본 사태를 결단코 좌시하지 않겠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 1일 안희정 충남도지사 집무실을 점거한 청양군 비봉면 강정리 주민들이 경찰에 연행되고 있다
지난 1일 안희정 충남도지사 집무실을 점거한 청양군 비봉면 강정리 주민들이 경찰에 연행되고 있다

한편 청양군 강정리 사태는 지난 2001년 강정리 석면광산에 폐기물처리장이 들어선 뒤 주민들이 석면 피해를 호소하면서 문제가 불거졌다.

앞서 지난 1일, 강정리 주민 5명이 안희정 충남도지사 집무실을 무단 점거, 김승호 상임감사위원 사퇴와 폐기물처리업체 폐쇄를 요구하면서 농성을 벌이다 홍성경찰에 의해 긴급 체포·연행됐다.

이에 주민 20여명은 연행된 이들의 석방과 안 지사의 면담 등을 요청하면서 충남도청에서 밤샘농성을 벌였다.

주민대책위의 기자회견에 앞서 김승호 충남도감사위원회 상임감사위원은 “강정리 석면·폐기물 사태와 관련, 사실관계를 충분히 설명했음에도 주민께서 동의하지 않고 임용권자인 도지사에게 더 이상의 부담을 드려선 안되는 점, 공직사회에 대한 신뢰문제를 들어 사퇴를 결심했다”고 사퇴를 표명했다.

김 위원은 청양부군수직에서 명예퇴직 후 지난 9월1일 충남도 상임감사위원으로 임명되면서 청양군의 입장에 서 있던 인물이 청양군에 대한 감사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감사위원회의 고위직을 맡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강정리 주민들로부터 사퇴를 촉구 받아왔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