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권 충북권 일부 신문들 연기지역 '언론시장'폐해속출

연기군청 및 각 관공서의 실과마다 지방지 신문들로 홍수를 이루고 있다.

연기지역과는 아무관련도 없는 신문들로 공무원들이 곤욕을 치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기지역의 병폐가 말이 아니다.

사아비 기자 한두명의 잘못만이 아닌 신문사의 구조적 잘못에 대해 철퇴가 가해져야 하는 등 근본적 처방이 없이는 흙탕물이 가라앉지 않을 것이다.

연기지역이 행정중심복합도시와 함께 개발붐이 곳곳에 일면서 신문홍수, 사이비 언론으로 인한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다는 지적이 높게 일고 있다.

그야말로 예전의 경기도 지역에서 벌어지던 잘못된 언론 관행, 즉 기사협박으로 광고 받아 챙기기, 관청에 신문구독 강요, 보복성기사 게재, 기자단 구성해 각종 식사대접, 몰려다니기 등이 연기지역 내에서 공공연히 벌어지고 있다.

'악화(惡貨)가 양화(良貨)를 구축(驅逐)한다'는 격으로 연기지역 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일부 지방신문 기자들은 경기도, 충북지를 비롯 이름도 알 수 없는 타 도지역 신문기자들의 물 흐리기에 한숨이 절로 쉬고 있다.

그러나 이같은 병폐가 개선될 조짐은 전혀 보이지 않고 경기도, 전라도, 충북지 등 돌아다니며, 철새기자를 하고 있다는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너도나도 기자… 구독·광고 협박에 공무원 곤혹.

상황이 이렇다 보니 자질이 부족한, 그야말로 '명함만 기자'들이 넘쳐나고 있다.

심지어 지역신문에서 광고하던 광고부장등이 어느날 갑자기 신문기자 명함을 들고 나타나고 있는 현실이다.

지역사회에서 일명 백수로 분류되어 오던 사람들이 부장이나 본부장 직함으로 활동하면서 지역주재기자들의 수준이 극도로 저하돼 있는 실정으로 지역주민들이나 공무원들은 '똥이 무서워서 피하냐 더러워서 피하지'라는 말로 비아냥거리기 일쑤다.

물론 '전직'이 그리 중요한 사안은 아니다.

그러나 이들의 형태를 보면 우려하지 않은 수 없다.

심지어는 군청 각 실과에서 구독을 거부할 경우 '정보공개 청구'를 해서 공무원들에게 골탕을 먹이는 일도 빈번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정도면 애교에 속한다.

또 다른 기자는 자치단체 공보체육과에 불쑥 찾아와 "얼마 후에 있을 지역 축제광고를 주지 않을경우 곤란한 기사를 써버리겠다"며 사실상의 협박을 하는 경우도 있다.

연기군의 경우 2~3년전 만 해도 '대전3사'개념이 확실했지만 주재기자 특성상 신문보급 및 신문사에 지대를 내야하는 문제로 이직률이 높아 '대전 3사' 기자들이 상대적으로 지대가 저렴한 경기도권 충북권 일간지 기자를 하는 경우도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결국 그 기자의 인지도 때문에 경기도권 충북권 일간지가 충청지역에서 입지가 강화되고 있는 추세다.

실제로 연기군의 출입기자단은 경기도권 충북권기자등이 총무를 맡아 '대전 3사'의 영향력이 쇠퇴했음을 반등하기도 했으며 기자실에 상주 고임금의 여자경리를 시켜 보도자료 송부 등 심부름을 시키고 있어 사실 기자실을 폐쇄해야한다는 여론이 지배적이다.

특히 이들 경기도권 충북일간지 기자들은 할당 부수가 적어 지대부담이 적을 뿐 아니라 연기지역에도 뿌려지는 신분도 1~2백부에 고정되어 있고, 광고에 있어 기자의 수입배당비율이 3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다.

그러나 지방지 주재기자의 경우 말만 기자지 실제적으로는 지국장이다.

통상 지국장을 구하지 못하는 경우 자기 부인 등을 지국장으로 만들어 놓고 회사와 계약한다.

한 지역 일간지 기자는 "근본적인 문제는 경기도 충북 지역신문들의 영향력이 아니라 기자들의 능력이나 수준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오직 신문지대를 납입하면 기자로 채용해 신문사들이 돈만 벌면 그만이다는 식으로 기자들을 고용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주재기자들은 지역민들로부터 무시당하는 직업으로 전락되고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일부 경기도권 일간지는 지역판을 세분화 하면서 소위'중앙지'를 표방하고 있다.

이들은 지방지와의 차별성을 강조하며 광고 단가에서도 특별한 대우(?)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지역 광고주들은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

이에 대해 한 지방일간지 기자는 "자질 없는 기자를 양상하는 문제는 둘째치고 이런 식으로 광고시장을 뒤흔드는 행위는 반드시 시정돼야 한다"면서 "이런 상황이 벌어지다 보니 기존의 언론들도 똑같은 취급을 받은 것 같아 아쉽다"고 말했다.

한 공무원은 "우리지역 소식이라곤 눈 씻고 찾아봐도 없는 신문을 과연 구독할 필요가 있는지 모르겠다"며 "이에 대해 뭔가 대책이 마면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