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박받는 국민의당 “도로민주당” 혹평

더불어민주당이 이해찬 의원을 복당키로 의결한 지난 19일 세종시 도담동 사무실에서 이 의원이 통화를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이해찬 의원을 복당키로 의결한 지난 19일 세종시 도담동 사무실에서 이 의원이 통화를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원외 민주당과의 통합선언에 이어 이해찬 전 국무총리 복당을 가시화 하는 등 통합행보에 속도를 내고 있다.

추미애 대표 취임 이후 본격화된 ‘통합행보’로 더민주는 야권 정계개편을 주도하면서 향후 대선 정국에서는 ‘대통합’을 시도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더민주는 지난 18일 김민석 전 의원이 이끄는 원외정당인 ‘마포 민주당’과 통합을 선언하고 내년 대선에서 정권교체를 이루는 데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에 더민주는 다시 ‘민주당’이라는 약칭도 쓸 수 있게 됐다.

추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민이 직면한 민생과 국민 안전, 국가 안보 위기는 국민통합으로 해결해야 한다”며 “민주세력의 통합을 바탕으로 반드시 하나된 대한민국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19일에는 이해찬 무소속 의원의 복당을 추진하기로 결정하면서 통합을 위한 발걸음을 이어갔다.

이 의원의 복당은 당무위원회 의결 등이 아직 남아있지만 추 대표와 우상호 원내대표가 이 의원의 복당에 긍정적인데다, 당 주요인사들 또한 친노(친노무현)·친문(친문재인)계 인사들이 다수 포진해 있어 복당에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당 안팎에선 ‘충청대망론’을 등에 업고 있는 반기문 유엔(UN)사무총장의 대권 등판이 가시화되는 상황 속에서 충청권 인사인 이 의원이 세종시 지역위원장을 맡는 등 ‘견제 카드’ 역할을 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이와 관련해 우 원내대표는 기자간담회에서 “(반기문 견제구) 차원의 의미보다는 통합이라는 가치 측면에서 접근했다는 표현이 정확하다”고 설명했다.

그간 소원했던 노동계와의 관계 회복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일례로 더민주 국민연금 공공투자 특별위원회가 노동계의 대표 단체인 한국노총과 ‘국민연금 공공투자를 위한 정책협약식’을 가진 것이 대표적이다.

한국노총이 야당과 함께 정부 정책에 반대 목소리를 낸 사례는 있지만 이처럼 '경제민주화' 정책에 대해 공동추진을 모색한 것은 이례적이라는 것이 당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처럼 추 대표의 통합을 위한 광폭행보가 이어지는 가운데 일각에서는 더민주가 ‘도로민주당’이 됐다고 비난하기도 한다.

특히 ‘대통합’의 대상인 국민의당이 더민주를 바라보는 시선은 곱지 않다.

주승용 국민의당 비대위원장 직무대행은 이날 더불어민주당과 원외 민주당의 통합을 “도로민주당”이라고 혹평하면서 “어떻게 보면 우리 국민의당을 야권 통합으로 끌어들이기 위한 압박처럼 보인다”고 지적했다.

장정숙 원내대변인 18일 더민주와 민주당의 합당에 대해 “전통적으로 써온 ‘민주당’이라는 이름의 상징성을 가져오는 정도의 의미”라며 더민주가 이번 통합을 통해 야권에서의 세력을 실제로 키울 가능성은 낮게 봤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