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학생 긍정적 행동지원 방법 학부모 연수

지난 4일, 공주정명 학부모 및 관내 장애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장애학생 긍정적 행동지원 방법에 대한 연수를 실시했다.
지난 4일, 공주정명 학부모 및 관내 장애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장애학생 긍정적 행동지원 방법에 대한 연수를 실시했다.

공주정명학교(교장 김은자)는 지난 4일, 공주정명 학부모 및 관내 장애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가정에서의 장애학생의 긍정적 행동지원 방법’이란 주제로 2시간 동안 학부모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백종남(공주대학교 교수) 강사를 초청해 가정에서 일어나는 장애학생의 부적응행동과 그 행동이 일어나는 환경과 원인을 분석·파악하고, 긍정적인 대체행동을 설계할 수 있도록 가정에서의 지도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내용으로 이뤄졌다.

또한 사례별 맞춤식 상담을 통해 장애자녀 지도의 실질적인 방법을 안내하고, 마음의 위안을 준 의미 있는 자리였다.

공주정명학교의 2016학년도 역점사업인 긍정적 행동지원은 충청남도교육청의 ‘2016 장애학생의 긍정적 행동지원 운영 계획’에 응모·선정되어 운영하고 있으며, 5월에는 공주정명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수를 실시한 바 있다.

긍정적 행동지원은 장애학생의 부적응행동(문제행동)에 대한 이해와 긍정적 행동 지원을 통한 적응 능력을 신장시키고 행복한 학교생활과 나아가 장애학생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둔다.

이에 공주정명학교는 심리행동치료전문가와 정신과 의사를 위촉하고 보건교사, 상담사, 관련 특수교사 등 긍정적 행동지원팀을 구성하여 학부모·교사·지역사회에 대한 맞춤형 교육설계를 실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