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진 의사평론가(의료윤리연구회 초대 회장)

      이명진  의사평론가
      이명진  의사평론가

최근 의료인의 수술실 생일파티 사건이 있었다. 의료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전문직윤리를 상실한 일부 의료인들의 개념 없는 행동이 국민들과 동료 의료인들의 분노를 일으키고 있다.

일부에서는 수술실에 감시카메라를 설치하자는 극단적인 주장까지 제기되고 있다. 사건의 발단이 어떠하든지 모든 의료를 지휘 감독하고 이끌어가는 의사에게 책임이 크다. 의료윤리를 잊어버린 행동이다.

의료윤리의 핵심은 환자에 대한 존중과 배려이고 의료진의 자율성과 전문성을 지키기 위한 근거가 된다.

이 사건을 보며 의료인의 품위를 손상시킨 사람들에게 대한 징계로만 사건이 마무리되어서는 안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이러한 문제가 재발되지 않고 환자가 존중받으며 진료를 받는 환경이 마련되도록 대안이 필요하다.

진료실과 수술실 등에서 발생하는 불미스러운 일을 예방하고 환자의 프라이버시가 존중되도록 의료계가 앞장서서 해결책을 제시해야 한다.

환자들이 안심하고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환자를 위한 의료인의 윤리지침과 행동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제안해야 한다.

일부 병원에서 환자를 위한 권리장전 등이 제정돼 있지만 실제로 의료진들이 진료현장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이 전무한 상태이다.

의료현장에서 발생하는 성추행, 환자의 프라이버시 손상 문제는 실제로 외국에서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

이를 예방하고자 의사단체가 적극적으로 노력한다. 이들은 의료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세세히 분석해 환자들을 위한 진찰실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의사회원들에게 교육 자료로 제공하고 있다. 이런 좋은 외국 사례를 검토해 하루속히 진료현장에 적용시킬 필요가 있다.

대표적인 것을 꼽는다면 샤프롱(chaperone)제도이다. 샤프롱이란 진료실이나 검사실에서 여성이나 미성년 환자, 정신지체 환자 등을 진료할 때 가족·보호자·간호사 등을 함께 있게 해 환자를 안심시키고 진료 중 발생할 수 있는 성범죄 등의 행위를 사전에 방지하는 제도이다.

보통 환자와 같은 성별의 사람을 동반하게 된다. 샤프롱은 환자를 보호할 뿐 아니라 의료분쟁이 발생할 때 의사들을 보호하는 역할도 한다. 환자가 안심하고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진료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성범죄를 사전에 방지하는 자율적인 제도다.

영국은 의료현장에서 의료인들이 지켜야 할 행동 수칙을 상세하게 규정하고 교육한다. 이들은 환자의 프라이버시가 최대한 보장되도록 진찰 부위를 제외한 부분은 시트나 가운으로 가려주고 생식기 등을 진찰할 때에는 반드시 장갑을 착용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특히 진료 중 의사가 얻게 되는 환자의 개인정보를 철저하게 비밀로 지킬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일부 국가에서는 진찰실에서 의사가 갖추거나 알고 있어야 할 에티켓이나 행동 가이드라인에 대해 의무적으로 교육을 받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작업은 전문가 집단에 의해서 먼저 주장되고 만들어져야 한다고 생각된다.

특히 이번 사건은 의사와 간호사 등이 함께 저지른 일이기에 직능마다 의료인으로서 지켜야 할 행동 수칙과 자세에 대해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제시하는 적극적인 해결책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때마침 대한의사협회에서 2006년 개정 이후 손대지 못했던 의사윤리지침을 개정하겠다고 발표했다. 의사윤리지침과 함께 구체적인 행동지침도 마련했으면 한다. 의사협회와 각 의료인 단체의 적극적인 참여를 촉구한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