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하반기 세종시교육청 이전 비롯 시청, 의회 등 주요기관 속속 이전

 조치원역 전경사진
 조치원역 전경사진



주민들 “새로운 대안 시급” 한목소리

이춘희 시장 비롯 관계기관 담당 수장 ‘탁상행정’ 비난 쇄도

세종시의 핵심상권 관문도시인 ‘조치원읍’이 올 하반기 세종시교육청 이전을 시작으로 시청, 의회 등의 주요기관이 속속 이전을 앞두고 있어 주민들이 우려하던 ‘공동화 현상’이 심화될 전망이다.

게다가 공공기관의 잇따른 이전 계획으로 인해 인근 법무사 등 각종 기관과 연계된 개인사업자들도 연쇄적으로 이전을 계획하고 있어, 빠른 변화를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다각적이고 현실적인 새로운 대안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더우기 일부 공무원들도 속속 아파트를 구입하며, (세종시 예정지역) 첫마을쪽으로 이사계획을 세우고 있다는 말들이 일파만파 확산되면서 조치원읍 시민들의 박탈감과 함께 공동화 현상의 심각성은 더욱 더 불거지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조치원읍의 공동화 현상’의 심각성을 누구보다 먼저 인식하고 발벗고 나서야 할 이춘희 세종시장을 비롯한 관계기관 공무원들은 뒷짐만 지고 있을 뿐 ‘탁상행정’에만 몰두하고 있어 비난이 일고 있다.

실례로 지난 22일 세종시 균형발전협의회는 행복도시 개발로 소외된 조치원읍 및 북부지역 활성화 일환으로 기존 ‘조치원역’을 ‘세종역’으로 변경해 줄 것을 촉구하기 위해 한국철도시설공단을 방문하는 등 발빠른 행보를 보였지만 정작 이 같은 행보에 적극 동참해야 할 관계기관은 미온적인 태도로 일관했다.

이는 한국철도시설공단 방문 동행을 약속했던 남궁호 균형발전담당관이 불참의사를 출발 전 밝혔기 때문이다.

역명 변경은 2012년 11월 공청회와 설문조사 결과 등을 토대로 지역 주민의 의견에 따라 세종시의 적극적인 주도로 관계기관에 명칭 변경을 공식요청한 바 있었으나, 그 다음 해 선거와 맞물려 변경 문제가 수면아래로 가라앉자 결정을 눈앞에 두고 관계부처에서는 뒷전으로 미뤄졌던 사안이다.

그러나 여론조사 결과 세종시민 80%가 ‘세종역’으로 변경을 찬성하고 있는 사안인데도 불구하고 관계기관의 담당부서 수장이 이 같은 행보는 결국 소모적인 논쟁과 갈등만 부추기는 꼴이며, 시민들과의 소통에 찬물을 끼얹는 격이라는 것.

또한 무엇보다 중요한 요지는 조치원역을 세종역으로 명칭변경과 관련해 이춘희 시장의 확고한 의지의 향방이다.
이는 세종시균발협이 한국철도시설공단 방문 당시 “시민들과 지자체간 조치원역 명칭 변경에 적극성을 보인다면 전혀 문제될 것이 없다”고 지자체의 의지가 중요함을 밝혔기 때문이다.

일각에선 균발협의 ‘역명변경 촉구’는 조치원읍 공동화 현상 대안 제시를 촉발하는 매개로 삼겠다는 의견들과 함께 시민단체, 시민 등이 공동화 현상의 심각성을 공감하고 있다.

이 상황에서 이 시장의 공약 내세우기, 담당 공무원들의 적극성 부재 등으로 말로만 행보가 지속적으로 이어지며, ‘현장행정’이 아닌 ‘탁상행정’으로 이어진다면 여론은 “원도심 시민들을 무시한 행동이며, 공동화 현상의 심각성을 아직 인지하지 못한 것”이라고 비난을 피하기 힘들 것임을 주시해야 할 것이다. 한편 국토교통부에서 앞서 주민들을 대상으로 역명칭 변경과 관련 압도적인 변경 찬성 결과의 설문조사를 무효화시키고, 세종시 예정지역내 유입된 주민들을 포함해 재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라는 주장이 제기 돼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이는 앞서 조사한 대상이 일반 시민들이 아닌 세종시 예정지역에 밀집된 (2015년 7만 예상) 공무원 의견으로 편중된 결과물이 될 것이라는 관측 때문이다.

이는 조치원읍 주민들의 희망하는 역명 변경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다른 공동화 문제는 더욱 더 심화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앞으로 역명칭 변경이 어떤 식으로 결론이 날지 귀추가 주목된다.

/ 고창빈기자sejonglife@naver.com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