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언론 홍수속 홍보비 집행 기준 마련해야

7월 기준 총 183개 매체 등록…의원들 ‘지원 기준 마련 및 과감한 정리’ 주문

“강한 세종시가 되기 위해서도 서둘러 정리해야 한다” “지금이라도 홍보비 집행기준 정해야”

지난 22일 세종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위원장 이충열) 행정사무감사 첫날. 공보관실 행정감사에서 의원들은 급증하는 언론사에 대한 우려와 이에 대한 홍보기준 마련과 정리 등의 특단의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세종시에는 7월 현재 방송사 16개사, 중앙지 11개사, 지방지 28개사, 경제지 8개사, 통신사 8개사, 인터넷·잡지 112개사 등 총 183개의 매체가 등록돼 있다.

올해 초 방송사 15개사, 중앙지 11개사, 지방지 27개사, 경제지 8개사, 통신사 8개사로 지금과 큰 변동은 없으나 최근의 언론 환경을 반영하듯 인터넷·잡지 부문은 88개사→112개사로 급증했다.

특히 세종시 출범 초기 40~50개사 이었던 점을 가만해 본다면 그 폭발적인 증가세를 알 수 있다. 이는 ‘광역시’ ‘중앙부처 이전’에 따른 그 시장성과 성장성을 보며 접근한 것이지만 향후 ‘장밋빛 전망’만을 의식한 행보로 인한 여러 잡음도 나오는 실정이다.

이를 담당할 주무부서는 이런 부분에서 상당한 속앓이를 하고 있다.
공보관 예산은 한정돼 있는데 언론사는 급증해 일정 기준을 세워 집행한다고 해도 그것이 쉽지 않은 작업임이 자명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장승업 의원은 “특단 대책이 필요하다. 이제 정부 부처에 출입하는 언론사는 다 세종시 출입할 것이다. 강한 세종시가 되기 위해서도 정리해야 한다. 세종시에 걸맞는 홍보 전략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윤형권 의원도 “세종시에 등록된 매체가 170여개사다. 이에 대한 홍보 책정 기준이 무엇이냐. 특별한 집행 기준이 없다. 단순히 공보실과 친소관계에 따라 되고 있지 않느냐”고 지적했다.

특히 인터넷 언론 지원에 대한 투명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아울러 그는 “보도자료 기사와 비보도 자료(취재 기사) 등에 대한 분석 및 지원이 필요하다. 인터넷 매체에 있어서 단순한 정량적 평가가 아닌 정성적 평가가 있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신동학 공보관은 “광고비는 예산 범위내에서 약 50개 언론사에 대해 집행하고 있다. 책정기준은 ABC 기준, 출입여부, 회사 지명도, 기사 등을 고려해 상식선에 맞게 집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인터넷 매체 관련 “세종시 기사 노출빈도, 언론 매체 주소, 창간일 등을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공보관실에서 (매체들의) 출입에 대한 권한은 없다”며 어려움을 밝히기도 했다.

이밖에 의원들은 LH·행복청과의 홍보 협력체계 구축·뉴미디어에 대한 지속적인 사후관리에 대해 언급했다.

또한 이충열 행정복지위원장은 “현재 부산역·대전역 등에서 시행하고 있는 광고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 광고 내용 중 수정할 부분이 있다면 즉시 광고에 반영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앞서 의원들이 지적했듯이 특별한 관리 기준이 있어야 한다. 무분별한 광고에 대한 해결책이 절실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