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청이전추진위원회(위원장 김유혁)는 지난 22일 논산 종합사회복지관에서 5권역(논산, 부여, 금산, 계룡) 입지기준마련(안)을 위한 주민공청회를 열었다.

이날 공청회에선 각 지역별 장점을 부각하며 당위성을 적극적으로 홍보했다.

논산시 지정토론자 황복주 건양대 교수는 “충남의 상징은 백제외 금강, 계룡산인 만큼 충남을 상징성을 반영하는 항목도 입지기준(안)에 포함시켜야 한다”며, “현재 도 직원들은 생활권이 대전으로 그들의 의사도 존중해줘야 한다”고 충남의 상징성을 요구했다.
또, “천안·아산 등 북부권은 현재 인구가 80만으로 이미 광역화 됐으며, 지진과 풍수해 요인도 도청 개발비용에 영향을 주는 만큼 평가에 반영돼야 한다”라며, “지역균형 발전을 위해 행정수도 입지선정과정에서 이미 입증됐음에도 아직 미개발지로 남아있어 상대적으로 토지구입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논산 상월지역이 적지이다”고 당위성을 밝혔다.
계룡시 지정토론자 김성중 계룡시발전협의회장은 “입지기준(안)에 30만이상 인구 도시와 거리가 멀수록 높은 평가를 주는 것은 대전시와 인접한 시·군 지역은 매우 불리한 불합리한 (안)이다”라며, “서해안권역은 행정연속성 측면에서 곤란하며, 공항·항만과의 거리지표는 행정기관인 도청입지기준과는 큰 연관성이 없어 폐지하고 철도 등 교통의 중요성은 기준안에 포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부여 지정토론자 이도학 한국전통문화학교 교수는 “충남하면 ‘백제 땅’, ‘백제문화’를 연사시키는 부여로 또, 국보급을 비롯한 유·무형 문화재를 연상시키고 있으므로 충남정서와 상징성에 맞는 공간에 도청이 소재한다는 자체가 유발하는 인프라의 효과에 대한 계산이 있어야 한다”라며, “전통이 어린 고도와 21세기 도청소재지가 공존한다는 것은 해당도시는 물론 충남도의 격조를 높여줄 뿐만 아니라 부여군과 공주시는 이 같은 문화적 요인으로 볼 때 문화도청 이전지로 적당하다”고 전통과 미래를 공존할 수 있음을 어필했다.
금산 지정토론자 김용철 중부대 교수는 “접근성의 지역간 거리 항목에서 영향력이 큰 도시로부터의 독립적 발전이라고 했는데 행전서비스 기능이 주인 도청이전을 생길 도시가 독립적 발전이 가능하냐”고 반문하며, “인근 지역에 경제, 문화 등 여러 가지 지원 기능을 할 수 있는 도시가 있어야 할 것이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주민공청회에서 5권역의 4개 지자체가 대도시 인접지가 적지임을 한목소리 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