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벼농사 

 

가. 물 관리

 ○ 2모작 등 늦모내기로 이삭이 늦게 팬 논은 이삭 팬 후 늦게까지 물 걸러대기를 하여 벼의 여뭄비율을 높여 쌀의 품질과 수량을 높이도록 한다.

 ○ 간척지는 가급적 늦게까지 물대기를 해야 하나 배수가 불량한 논은 수확에 지장이 없을 때에 물을 떼도록 한다.


 나. 벼 수확

 ○ 쓰러진 벼 중에서 황숙기 이후가 된 벼는 서둘러 수확하거나 물이 일찍 빠진 논은 뒤집기 하여 말린 후 수확하여 품질이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 벼의 수확이 늦어지면 금간 쌀과 싸라기가 많이 생겨 쌀 품질과 수량이 떨어지므로 품종과 이삭 팬 시기에 따라 적기에 수확하여 품질 좋은 쌀을 생산하고 손실되는 양을 줄이도록 한다.

 ○ 벼의 잎이 녹색을 띠고 있더라도 벼 알이 90% 이상 누렇게 익으면 수확하도록 한다.

 

 다. 우량 볍씨 확보

 ○ 내년에 사용할 볍씨를 받을 논은 다른 품종이나 피 등을 뽑아 주어 순도가 높은 볍씨를 확보하도록 한다.

 ○ 종자용 벼를 수확할 때는 다른 품종의 볍씨가 섞이지 않도록 하고, 말릴 때는 40℃ 이하의 낮은 온도에서 서서히 말려 볍씨의 발아율이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 내년에 새로운 품종을 재배할 때는 품종의 특성을 알아본 다음 알맞은 품종을 선택하여 볍씨를 확보하도록 한다.


2. 밭 농 사

 가. 밭작물 수확

 ○ 콩, 고구마, 땅콩 등 수확기가 된 밭작물은 적기에 수확을 하여 뒷그루 작물이 적기에 파종되도록 한다.

 ○ 내년에 종자로 사용할 밭작물은 수확 전에 순도 높은 우량종자를 선택하여 수확과 동시에 확보하도록 한다.


 나. 보리파종

 ○ 우리 지방은 보리 파종시기가 되었으므로 적기에 파종하도록 하되 파종 전에 석회나 규산질 비료를 넣어 토양을 개량하고 퇴비를 10a당 1,200㎏ 정도 주면 월동과 증수효과를 높일 수 있다.

 ○ 종자는 알맞은 약제를 선택하여 소독하고, 월동 전에 본잎이 5~6매 확보되도록 지역별로 제때에 파종한다.

   - 연기군 : 10. 5~10. 17

 ○포장에 습기가 많으면 기계파종이 곤란하므로 파종할 논은 제때에 물을 떼어 수확하고 파종한다.

.


3. 채 소

 가. 가을 무․배추

 ○ 생육이 부진한 무․배추 포장은 요소 0.2%액을 잎에 뿌려 생육을 촉진시키도록 한다.

 ○ 무름병, 진딧물, 벼룩잎벌레 등이 발생할 시기이므로 포장을 자주 관찰하고 병해는 예방위주로, 해충은 발생정도에 따라 적용약제를 뿌린다.


 

 나. 마늘

 ○ 마늘은 너무 빨리 심으면 벌마늘, 통터짐 마늘 발생이 많아지고 늦게 심으면 품질과 수량이 떨어지므로 제때에 심도록 한다. 주아재배를 할 경우는 일반 쪽마늘보다 일찍 심어야 생육에 유리하다.

 - 한지형 : 중부내륙(10월 상ㆍ중순), 남부내륙(10월 중ㆍ하순)


 다. 시설채소

 ○ 시설오이는 묘의 본 잎이 4~5매, 토마토는 6~7매 되었을 때 아주 심는다.

 ○ 묘를 심을 때는 육묘상에서 심겨졌던 깊이로 심으며 너무 베지 않게 알맞은 간격으로 심는다.

 ○ 시설작물은 온도가 높은 한낮에는 환기관리를 잘하여 고온장해를 받지 않도록 하고, 밤에는 보온관리를 해주어 저온장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4. 과 수

 ○ 과실은 열매 달린 위치에 따라 익음 때가 다르므로 익은 과실을 골라서 수확하도록 한다

 ○ 수확한 과실은 크기나 색깔별로 선별을 잘하여 상품성을 높이도록 한다.


5.  축 산

 가. 가축 사양관리

 ○ 날씨가 선선해지면서 일교차가 크므로 송아지 사육장에는 톱밥 등을 깔아 주어 일교차에 의한 호흡기질병을 예방하도록 한다.

 ○ 젖소는 개체별로 유량이나 유지율 등을 분석하여 경제성이 떨어지거나 유방염 감염이 심하여 유질 저하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개체는 별도로 관리하거나 도태시키도록 한다.

 ○ 구제역 및 돼지콜레라 예방을 위하여 매주 수요일에 축사안팎을 소독하고 외부인이나 차량 등에 대한 차단방역을 철저히 한다.

 ○ 소 부루세라병과 결핵병 및 광견병의 예방을 위하여 쥐나 새 등 야생동물을 차단하며, 정기적으로 가성소다 및 페놀 등으로 축사안팎을 소독하고 혈청검사를 받아 감염된 소가 발견될 때에는 즉시 처분해야 한다.

                                                                             ☞ 자료제공 : 연기군농업기술센터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