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간 농 사 정 보(9. 11 ~ 9. 17)

 

1. 벼 농 사

○ 벼가 여물 때 수분이 부족하면 잘 여물지 않으며 금간 쌀, 푸른 쌀 등이 많아져 수량이 떨어지고 품질이 낮아지게 되므로 논의 여건에 따라 벼 베기에 지장이 없을 때 완전 물떼기를 한다.

○ 보통 논에서는 이삭이 팬 후 30˜40일경까지 물을 대주어 벼가 잘 여물도록 하는데 물빠짐이 나쁜 논은 배수로를 미리 만들어 서서히 논을 말려 콤바인 작업이 용이하도록 한다.

2. 밭 농 사

가. 밭작물 수확

○ 일찍 파종하여 수확기에 있는 밭작물은 적기에 수확을 하여 뒷그루 작물의 파종이 늦어지지 않도록 한다.

나. 보리파종 준비

○ 지역 특성에 알맞고 병에 걸리지 않은 우량종자를 선택하여 재배방법에 따라 알맞은 양을 준비하도록 하며, 소독약제, 전용복합비료 등 각종 자재를 미리 준비토록 한다.

○ 보리파종 전에 반드시 종자소독을 실시하여 깜부기병, 줄무늬병 등 종자로 전염되는 병해를 예방토록 하고, 파종기를 미리 정비점검하여 적기에 파종이 되도록 한다.

3. 채 소

가. 고 추

○ 고추의 생육이 양호한 포장은 비배 관리와 역병?탄저병?무름병 등 병해충 방제를 잘 하여 후기 수확량을 높이도록 한다.

○ 붉은 고추는 가능한 빨리 수확하여 다음 고추가 잘 자라도록 한다.

○ 병든 식물체, 부러진 가지 및 낙엽 등은 제거하여 병원균 밀도가 높아지지 않도록 한다.

나. 무, 배추

○ 강한 비바람에 의하여 발생한 잎의 상처를 통해 병원균이 감염되지 않도록 살균제를 살포한다.

○ 배수로 정비로 습해를 예방하고 습해가 발생한 포장은 요소 0.2%액으로 엽면살포를 하여 생육을 촉진시킨다.

4. 과 수

가. 과실 품질관리

○ 사과, 배 등의 과실은 자람이 끝나면서 성숙에 들어가 당분이 많아지는 시기이므로 수확 전 20일경부터 물 공급을 중지하도록 한다.

○ 과실의 색깔이 고루 붉게 착색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과실에 씌운 봉지를 수확 30˜40 일전에 벗겨 주어야 한다.

○ 과실에 씌운 봉지는 하루 중 과실의 온도가 높아진 시간에 벗겨 주어야 과실의 껍질이 햇볕에 데는 피해를 방지할 수 있다.

나. 과수원 관리

○ 과실이 굵어지면서 새에 의한 피해가 증가하게 되므로 방조망 설치로 피해를 방지한다.

○ 떨어진 과실 중 상품성이 없는 과실, 잎, 줄기, 병든 포기 등 땅속에 묻거나 태워 전염원을 없애고, 부러진 가지는 기부를 깨끗이 정리하여 보호제를 발라주며 상처 난 잎을 통한 감염방지를 위하여 살균제를 살포한다.

4. 축 산

가. 가축사양관리

○ 일교차가 커지므로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약한 어린 송아지는 온?습도, 환기 등 외부 환경관리에 주의하고, 특히 밤에는 보온관리를 해주어 호흡기 질병과 설사병을 예방한다.

나. 사료작물관리

○ 논뒷그루로 재배하는 호밀과 이탈리안라이그라스는 9월 하순에서 10월 중순 사이에 파 종을 하는데, 1ha당 호밀은 줄뿌림의 경우 130˜150㎏, 흩어뿌림의 경우 140˜200㎏ 정도를 뿌리고, 이탈리안라이그라스는 줄뿌림은 30㎏, 흩어뿌림은 45㎏ 정도 뿌린다.

다. 가축위생관리

○ 환절기에 접어들어 가축의 대사기능에 무리가 와서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지면 호흡기 질병이 많아짐으로 호흡기질병 복합백신으로 예방접종을 실시하거나 축사 환경관리를 철저히 한다.

○ 구제역 및 돼지콜레라 재발방지를 위하여 축사 안팎을 철저히 소독하고 평상시에도 외부인이 축사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차단하며, 매일 가축을 관찰하여 전염병이 발견되면 방역당국(1588-4060)에 즉시 신고한다.

○ 소 브루세라병과 결핵병 및 광견병 예방을 위해서는 야생동물을 차단하고, 정기적으로 가성소다 및 페놀 등으로 축사안팎을 소독하고, 자주 혈청검사를 받아 감염우 발견시에는 즉시 처분해야 한다.

○ 닭 뉴캣슬병과 가금티푸스 등 예방을 위하여 양계장 출입자와 차량 및 야생조수에 대해 철저한 차단방역을 실시하고 주요 질병에 대해 예방프로그램에 따라 정확한 방법으로 백신접종을 실시한다.

                                                                                                 자료제공 : 연기군농업기술센터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