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벌·천연림보육 사업에 200억원 투입

-3만3,000ha 숲 가꾸기 사업, 경제적 및 생태적 산림자원 육성

 충남도는 산림자원의 경제적 가치제고와 건전한 숲 육성을  위해 올해 총 200억을 투입해 도내 산림 3만3,000ha에 대한 간벌, 천연림보육, 조림지 풀베기, 어린나무 가꾸기 사업 등 숲 가꾸기 사업을 대대적으로 펼친다.

 특히 고속도로주변 가시권 구역 산림에 대해서는 공공근로 인력을 투입해 연인원 8만5,000명의 고용창출에도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한편, 숲 가꾸기 작업을 실시하면 숲 가꾸기를 해주지 않을 때 보다 나무의 생장량이 무려 5배가량 빠를 뿐만 아니라, 경제적 가치는 3배?환경적 가치는 2배 이상의 증진효과가 발생한다.

 충남도는 지난해 산지자원화를 위해 임야 3만2,924ha에 184억원을 투입, 간벌, 천연림보육, 어린나무 가꾸기 등의 사업을 실시해 녹화된 산림을 보다 가치 있는 경제?환경자원으로 육성한 바 있다.

 충남도 관계자는 “우리나라는 세계적으로 유례없이 짧은 기간에 국토 녹화를 이룩한 조림의 역사를 갖고 있으나, 그동안 나무를 심는 데만 주력 하고, 가꾸는 데는 상대적으로 소홀히 하여 잡초 등에 의한 조림 목의 생장 저해와 밀생으로 나무의 굵어지는 속도가 늦어질 뿐만 아니라, 가지치기를 하지 않을 경우 옹이가 생겨 목재의 질이 나빠지는 등 숲 가꾸기 작업이 꾸준히 해주어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