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 꿈 안고 드높이 나는 조치원여고

푸른 꿈 안고 드높이 나는 조치원여고

다니고 싶고, 머물고 싶고, 보내고 싶은 학교




도시에 있는 학교와 다르지 않은 교육시설에 한번 감탄을 하게 되고, 학교 들어가는 입구부터 어울어져 있는 잔디운동장, 꽃과 나무의 가로수길 , 풍겨오는 자연속의 맑은 공기에 한번 더 감탄하게 되는 학교가 있다.

연기군 조치원읍 신안리에 자리한 성실, 명랑, 협동을 교훈으로 1927년에 개교하여 78년의 긴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조치원여고가 바로 그곳이며, 3년전 학교 모습과 현재 학교 모습은 너무도 다른 모습으로 자리하고 있었다.

조치원여고가 이렇게 새롭게 변모하게 된 것은 2002년 9월 교장(구항오)선생님이 부임하면서 모든 시설과 학교 환경이 바뀌게 된 것을 알게 되었다.

구항오 교장은 부임한후 6개월후 모든 건물을 다시 리모델링하고 특별실을 짓고 하는 학교 개선 사업을 시작으로 한때 교직원과 학생들이 모두 콘테이너에서 학교 생활을 1년여 동안 했음에도 아무런 불평 없이 좋은 시설과 환경을 꿈꾸며 견뎌온 결과라고 볼 수 있다고 말한다.

조치원여고 교장(구항오)은 “여성교육에 요람으로 충남권에서 최고의 학교로 자리하길 바라며 희망의 꽃, 보람의 꽃, 믿음의 꽃으로 꽃피는 학교 육성에 힘을 다할 것이다” 라며 굳은 의지를 밝히기도 했다.

조치원여고는 주인정신이 투철한 자주인, 생각하고 탐구하는 창의인, 몸과 마음이 건전한 건강인, 바른 가치관을 지닌 도덕인을 교육하는 목표를 바탕으로 예절중심교육, 기초기본교육충실, 지식ㆍ정보화의 제고, 개성화 특성화 추구, 학교공동체의 만족을 중점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예절중심 인성교육


기본생활 예절을 통한 바람직한 인성 함양으로 효도와 이웃사랑의 생활화의 연계 체제 확립을 하여 나라 향토를 사랑하는 마음을 심어주며 화해 협력 시대에 부응한 통일의식 고취로 인성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기초ㆍ기본교육 충실


방과후 교육을 활성화하고 학기 당 이수과목을 축소하여 학생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다양한 교수ㆍ학습 방법 활용을 하여 수행평가의 적절성, 투명성을 제고하는 학습자 주도적 학습전개를 하고 있다. 또한 영어교실 운영과 기본학력 부진학생 책임지도를 하고 있다


◉지식ㆍ정보화의 제고


과학적 탐구활동을 통한 학습지도로 과학교육의 충실에 힘쓰며 컴퓨터 관련 클럽활동 부서조직 및 운영으로 정보기술교육을 강화하고 에듀넷 및 교육용 소프트웨어 활용과 교원 정보 활용 능력 향상으로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개성화ㆍ특수화 추구


학생 창안 및 리포터제 운영으로 자주적 학생문화 조성을 활성화하고 1교사 1학생 자매 결연 상담지도로 진로지도 및 상담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학교 공동체의 만족


학부모가 동참한 교육계획 수립으로 투명한 학교 경영을 하고 있으며 연중 꽃피는 학교와 아름다운 화장실 꾸미기로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건강검진 및 병리검사의 효율적 관리로 학생건강과 복지증진에 노력을 하고 있다.


이와같이 조치원여고는 5대 교육중점을 두고 교육을 하고 있으며 다른 학교와 다른 특색 사업으로 색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청결한 생활공간 조성을 습관화하여 건강증진을 도모하고 학교를 사랑하고 아끼는 알뜰한 마음을 육성하기 위해 정리정돈 습관 형성을 통한 ‘Clean-Zone 운영’을 하고 있으며, 줄넘기 운동을 통하여 평생체육의 기틀 마련과 신체적 잠재능력을 충분히 신장시키며 원만한 발달 도모를 하기 위한 ‘1인 1운동(줄넘기)’ 을 통한 기초체력증진에 힘쓰고 있고, 양적 독서에서 질적 독서를 추구하는 지도 방법 개선으로 ‘독서인증제’ 를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에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뿐만아니라, 특별실로 시청각실, 컴퓨터실, 첨단 과학실험실, 가정실습실, 방송실, 디지털 도서관 , 역사관 등 있어 학생들에게 많은 배움에 장소로 활용하고 있다.

조치원여고는 60여명의 교직원과 700여명의 학생들로 구성된 조치원여고는 100% 대학 진학을 하고 있을 뿐아니라 실업반도 70% 대학진학과 30% 취업으로 100%의 많은 우수한 인재들을 배출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구항오 교장은 “우수한 학생들이 다른 지역으로 빠지지 말고 지역에 있는 학교로 입학을 하여 연기 지역에 훌륭한 인재들이 많이 육성되길 바란다” 라고 말하였다.

학생들이 공부하기에 부족함이 없이 최첨단 시설을 만들고 정서적인 안정으로 주위 환경을 나무와 꽃으로 조성하며 잔디운동장을 만들어 학생들이 마음을 넓게 펼치도록 노력함으로써  학생들을 위한 교육의 길을 걷는 선생님들에게 힘찬 사랑의 박수를 보낸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