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전형 길라잡이’ 보급 진학지도


충남도교육청(교육감 오제직)은 2006학년도 1학기 수시모집에 따른 대입전형자료로 ?논술 및 면접?구술고사 길라잡이?와?대입전형 길라잡이?등 2종을 발간해 보급했다. 

대학별 수시 모집 전형은 전형방법과 전형요소가 대학에 따라 천차만별이고, 같은 대학교 내에서도 전형 유형에 따라 다르며 입시요강도 매년 변경되고 있으며, 수시모집 전형의 확대로 학생, 학부모, 교사들의 관심은 높아지고 있으나 교사와 학생들이 원하는 실질적인 대학 입시정보가 미흡한 것이 사실이다.

특히, 2006학년도 대학입시 전형은 커다란 변화가 예상되는 2008학년도 대입입시 전형제도의 영향으로 전형 요소의 내용과 방법이 달라져 지도교사 및 수험생들은 입시요강을 꼼꼼하게 살피고 연구해야 한다.

이와 같은 문제의 해결 방안으로 도교육청은 학력증진을 위한 네트워크를 구축해 운영하고 있으며, 네트워크 산하에 대입정보팀을 둬 대입 정보자료 및 수능시험?논술 전략 등을 수집해 제공하고 있다.

이에 대입정보팀에서는 2006학년도 수시 모집 1학기에서 우리 충남 수험생들이 주로 진학하는 대학별 입시요강과 참고자료를 일목요연하게 체계화해?대입전형 길라잡이?를 발간했다.   

또한 대학입시 제도가 변할 때마다 전형자료로서의 중요함을 더해가고 있는 논술 및 구술?면접에 대비해 교사와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논술 및 면접?구술고사 길라잡이?를 발간했다.

이 자료는 논술?구술 및 심층면접에 대비해 대학별 기출문제를 분석하고  최근의 이슈와 기본 소양?전공이론을 정리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지원 대학이나 학과의 성향에 맞게 대비할 수 있도록 했다.

이러한 자료집들은 교육환경이 열악한 농어촌 지역의 학생들에게 진학지도 자료로 잘 활용돼 자신감 있는 수험준비를 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