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남에 이어 1천여명 참석, 현실적 보상 요구 등 봇물

 

동면 합강리, 여전히 예정지역 예외 요구하며 불참 

 

그동안 주민들의 거센 반발로 무산됐던 주민 설명회가 예정지 보상대책위원회 및 신행정수도 건설 추진사업소 등의 부단한 노력과 무조건 반발 위주의 태도에서 우회한 주민들의 대거 참여로 열띤 반응을 보이며 막바지에 접어들고 있다.

지난달 2일 공주시 장기면을 시작으로 27일 금남면, 31일에는 금남 연양초등학교에서 주민설명회가 열렸다.

이날 설명회는 농번기에도 바쁜 일손을 놓고 500여 명의 주민들이 참여했던 금남면과 마찬가지로 30도가 웃도는 무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동면 용호리 192가구 주민을 비롯해 1,000여 명의 주민들로 북새통을 이루며 ‘행정도시’ 건설에 따른 행정도시 건설 추진단의 추진방향과 보상 등에 대한 설명을 경청했다.

이 자리에서 주민들은 “행정도시 건설 추진단의 추진방향을 듣고 보상체계가 어떻게 가닥을 잡아가는지 파악하기 위해 설명회에 참석했다”며 “특별법을 제정해 현실적인 보상으로 주민들의 피해를 최소화는 물론 보상 후 예정지에서 정착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에 행정도시건설추진단 이춘희 부단장은 “주민들이 많이 걱정하고 있는 넉넉한 보상, 이주대책, 생계문제, 종중묘지 및 문화유산 등이 효과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부단장은 “현실적으로 주민들이 요구하는 특별법 제정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며 “주어진 범위 내에서 문제를 해결하며 직접보상 및 간접보상 등으로 보상을 했을 경우 특별법은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또 “주민들이 요구하는 각종 대책에 대해 보상대책위원회와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하고 주민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보상 등을 하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충남도는 당초 이달 말에 마칠 예정이던 행정도시 예정지 주민들의 ‘맞춤형 보상’을 위한 주민의견조사를 오는 10일께 마무리할 예정이다.

이는 주민들이 영농철로 한참 바쁜 시기라 만나기 힘든데다, 일부 주민들은 여전히 조사를 거부하고 있기 때문이다.

충남도는 맞춤형 보상을 위한 정책자료로 활용키 위한 주민의견조사와 관련 “전체 4180가구 가운데 남면 2704가구를 뺀 나머지 주민조사가 거의 마무리됐고 남면의 경우에도 조사가 시작됐다"고 30일 밝혔다.

현재 공주시 장기면 383가구의 경우 당암리 일부 주민을 제외한 308가구에 대한 의견조사를 마무리 했고, 지난 5월 23일부터 조사를 시작한 연기군 금남면 774가구 중 617가구에 대한 조사가 완료됐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