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소방본부 방호구조과 지방소방위 박병배

세종소방본부는 대응조사 분야 화재조사 담당자를 유자격자로 전면 재배치 했다. 화재조사관 자격증 소지자나 중앙소방학교에서 전문교육을 이수한 직원들로서 나름대로 화재조사를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발전시킬 것으로 예상돼 세종소방의 화재조사 업무에 일대 전환기를 맞았다고 생각된다.

필자 또한 수 년 간 화재조사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데, 이와 관련 ‘화재조사와 인생’의 함수 관계에 대해 말해보고자 한다.

화재와 우리의 인생과는 많은 점이 닮아 있다. 우리 삶에 있어서 원인 없는 결과가 없듯이 화재 또한 아무런 원인 없이 발생하지 않는다.

소방에서 흔히 말하는 화재의 3요소와 인생을 서로 비교해 보자. 먼저 화재의 3요소는 가연물, 공기(산소), 점화원(열) 등으로 이것 중 1개라도 없으면 화재는 발생하지 않는다.

우리 삶은 꿈으로 인해 태어나, 꿈을 위해 노력하고, 꿈을 이루는 것으로 귀결된다. 그 중에서도 남녀 간의 관계에 있어서는 수 많은 화재현장에 남겨진 패턴과 무관하지 않다.

화재 관련 용어 중 ‘플래쉬 오버’ 와 ‘백 드래프트’가 있다.

먼저 ‘플래쉬 오버’는 화재 성장의 한 단계로, 화재에 의해 발생된 열이 건축물 내에 축적돼 그 주변의 모든 표면과 물체들이 연소되기 쉬운 상태에 이르렀을 때 순간적으로 강한 화염을 분출하면서 내부 전체가 한꺼번에 타오르기 시작하는 화재다.

남녀 간의 사랑에 있어서도 이것과 비슷한 현상을 보인다. 우리가 흔히 첫 눈에 반하는 사랑을 만났다고 하는데, 그것은 어쩌면 오래 전부터 꿈꿨던 사랑이 무의식중에 잠재해 있다가 한 줌의 재가 될 정도로 뜨겁게 만나 사랑하는 것은 아닐까.

'플래쉬 오버’가 사랑이라면 ‘백 드래프트’는 이별을 의미한다고 생각한다. ‘백 드래프트’란 열기폭발이나 연기폭발처럼 순간적으로 대량의 공기가 화재가 발생한 실내로 유입돼 고온의 연기 및 가스가 폭발하거나 급속하게 연소하는 현상이다. 우리 소방관이 화재현장에서 진압을 위해 문을 열다가 일순간 밀쳐 나오는 압력에 부상을 당하곤 한다.

이는 남녀가 이별할 때 나타나는 유형이라고 생각한다. 서로가 서로를 밀쳐내면서 분노와 함께 외로움을 안으로만 삭이다가 끝내 참지 못하고 밖으로 분출해 모든 게 산산이 무너져 내리는 가슴에 상처를 남기는 이별과 흡사하다.

이렇듯 화재와 삶은 너무나 다른 듯 보이지만 공통점이 많은 함수 관계가 성립된다고 하겠다.

그렇다면 왜 우리 소방에서는 화재조사를 본연의 소방업무로 판단하는 걸까. 그것은 바로 화재조사의 궁극적 목적인 화재원인을 조사해 향후 같은 사례의 화재를 미연에 방지하는 예방행정의 자료로 삼고자 함이다.

이와 관련해 얼마 전 진천군 관내 오리농장에서 생석회 취급부주의로 인해 자연발화 된 화재 사건이 있었다. 이때 모 방송사에서 ‘과연 생석회에서 자연발화가 될 수 있냐’고 화재조사관에게 의문을 제시하더니 결국 각종 실험과 증빙자료를 통하여 화재가 발생한다는 것을 확인하고는 9시 지방 뉴스에 보도해 생석회의 취급 및 위험성을 농가에 널리 알리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이것이 바로 우리 소방이 화재를 조사하는 진정한 이유다.

앞으로 언제 어디에서 어떤 화재가 나를 부를지 모르듯 남은 인생 또한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새로운 미래이기 때문에 분명 도전하고 개척해 나갈만한 가치 있는 화재조사 업무와 인생으로 꾸준히 승화시켜 나가리라.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