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 조직 안정과 조합원 복지 증진에 최선 다할 것”

▲김기주 당선인이 제3회 전국동시조합장 선거 당선증 교부식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김기주 당선인이 제3회 전국동시조합장 선거 당선증 교부식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세종동부농협은 현직 조합장의 부재로 부강지역이나 조합 내부적으로 어수선한 분위기로 선거가 치러졌다. 

두 후보의 경합속에 김기주 당선인이 비교적 선전하며 승리했다.
이제 향후 4년을 이끌어 갈 김 당선인은 “직원들을 잘 알고 있다. 급격한 변화는 없을 것으로 조직을 안정화시키겠다”고 말했다. 

김 당선인은 또한 깨끗한 사람 능력 있는 일꾼을 언급하며 “농협 운영에 있어서 일회성 행사보다는 조합원들에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김기주 세종동부농협 조합장.
▲김기주 세종동부농협 조합장.

■당선을 축하한다. 당선의 기쁨도 있지만 조합 사정상 책임도 더욱 막중하다.

세종동부농협은 대내외적인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농협인으로 30년간 농협으로부터 받은 혜택과 사랑 만큼 이제 헌신과 봉사로 갚아나가겠다. 

불확실 경제 여건과 조합이 처한 내부적인 어려움에 대응하며 시급한 농협 안정화에 나설 것이다.

■주요 공약을 소개해 달라.

여러 공약이 있겠지만 나는 이벤트성 행사보다는 조합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한다.
우선 조합원 농기계 수리비는 올해 50% 지원에서 단계적으로 100%까지 확대할 수 있도록 하겠다.

또한 하나로마트 사업은 우리가 당초 기대했던 만큼 활성화가 안 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기존 면 중심부에서 본점과 하나로마트가 현 자리로 이전해 시내에 거주하는 조합원들이 수시로 이용하기에는 거리감 있는 것이 사실이다. 

도보로 마트를 이용하는 어르신들이 불편한 것이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방법을 지금 모색해야 되는데 사실은 쉽지 않은 부분이다.

또한 마트 활성화를 위해 기존 조합원뿐만 아니라 공단에 출퇴근하는 직장인들이 이용을 활성하는 방안을 찾고 있다. 이들에게 메리트가 생겨야 한다.

금융거래도 그렇다. 빈번하게 발생하는 거래가 많은데 거리가 있어 다소 이용하기가 불편하다. 현재 우체국 옆에 365코너가 있지만 대면 거래가 있기 때문에 장소 확보되면 소형 금융지점을 계획하고 있다.  

또한 나중에 5생활권이 들어선다면 부강쪽 상권이 활성화 될 가능성이 높은 측면에서도 더욱 그렇다. 

또한 지역사회와의 연대를 강화하고자 한다.
농협이 지역사회에 대표 금융기관이지만 사실 지역사회하고 어느 정도 조금 단절된 부분이 있었다고 생각한다. 

지역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길이 있다고 하면은 단독으로 하든 아니면 지역 사회단체와 협력해 봉사할 수 있는 융화될 수 있는 부분을 찾고자 한다. 

▲김기주 세종동부농협 조합장.
▲김기주 세종동부농협 조합장.

■조직 안정화를 강조하고 있는데.

 지금 생각하는 거는 일단 조직은 체계를 세워야 한다.
단계별로 체계가 서야 하기 때문에 그런 위계질서 확립이 가장 큰 급선무라고 생각한다.

책임자는 책임자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게 위상을 세워주고, 또 직원들은 직원들이 자율적으로든 일을 할 수 있는 어떤 아이디어를 제공했을 때 그것을 수용할 수 있는 그런 마음을 가지려고 하는 거다. 

또한 소속 조직원들은 사람이 바뀌었으니까 변화에 대한 불안감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직원들이 일단은 마음적으로 정서적으로 안정이 된 상태에서 서서히 점진적으로 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조합원에게 한 말씀.

사실 이 지역에서 경험하지 못했던 상황들이 많이 벌어져 조합원뿐이 아니라 직원 구성원도 그렇고 좀 불안해 하는 부분이 많다.

내가 당선된 이유도 아무래도 농협에 근무했던 경험이 있으니까 조합원들이 생각할 때 좀 빨리 안정화 시킬 수 있는 쪽을 선택한 것 같다.  

급격한 변화보다는 선대 조합장들이 잘 한 부분은 유지하면서 이벤트성이나 이런 건 좀 자제를 하면서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쪽으로 그렇게 가야 한다.  

자체적인 정화 능력도 있으니까 스스로 자립하고 바로 설 것으로 그 때까지 조금 시간을 갖고 기다려줬으면 좋겠다.

■주요 경력

▲부강 초·중, 충북상고 졸업 ▲전) 세종동부농협 주유소장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