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7일 전동면 농경지서 구조…2주간 재활 등 치료·방생

 
 

목숨이 위태로웠던 독수리가 구조를 통해 건강히 날개를 펼치고 창공으로 날았다. 

세종시(시장 최민호)는 지난 20일 전동면 보덕리 인근에서 구조 독수리 1마리를 자연에 방생했다. 

이 독수리는 지난달 27일 전동면 보덕리의 한 농경지에서 비행이 불가능한 상태로 발견됐으며, 세종야생동물구조단에 의해 구조돼 충남 예산군의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로 이송해 치료를 받았다.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는 발견 당시 증상 진단을 통해 농약에 따른 2차 중독으로 판단하고 독수리 소낭내부 농약 오염물을 물리적으로 제거했다. 

이후 2주간 재활과 비행훈련을 거쳐 독수리를 야생으로 돌려보낼 수 있을 정도로 치료를 완료했다. 

 
 

독수리는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이자, 천연기념물 제243-1호로 지정돼 있다. 세종시에서 독수리가 구조된 것은 지난 2021년 1월 이후 약 2년만이다.

세종시는 현재 야생동물구조센터 등 기반시설이 부족하지만 2019년부터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와 협약을 맺고 구조단체를 지원하며 야생동물 구조와 응급치료에 힘쓰고 있다. 

지난해의 경우 희귀종을 포함한 약 300마리의 야생동물을 구조·치료했으며, 회복한 동물들은 자연으로 돌려보내는 등 야생생태계 보전에 노력 중이다. 

유재연 동물위생방역과장은 “우리시는 도시, 하천, 농지 등 다양한 지리적 특성을 보유한 도농복합도시”라며 “야생생태계 보전을 위한 시민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