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8일 ‘제3회 전국동시조합장 선거’ 출마 예상후보

오는 3월 8일에 치러지는 ‘제3회 전국동시조합장 선거’에 대한 열기가 달아 오르고 있다.  
세종시 관내 지역에선 지역농협 8곳, 산림조합 1곳 등 총 9개 조합에서 치러지는데 각 조합에서 자천타천 여러 인물들이 출마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상당수의 현직 조합장의 출마가 예상되는 가운데 공정한 선거 및 시민들의 알권리 보장 등을 위해 출마 예상 후보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한다. 다만 출마 예상 후보는 유동적으로 인터뷰를 원하는 인물을 대상으로 진행함을 알린다. 

▲세종중앙농협 전경.
▲세종중앙농협 전경.

■세종중앙농협 조합장 선거 출마 동기는.

세종시 연기면 눌왕리에서 태어나 작지만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며 살아왔다고 자부한다. 

또한 지난 1994년부터 1998년까지 세종중앙농협 감사로 나름대로 열심히 농협 경영에 대한 업무를 익혀 자체 감사를 맡았다.  

농협 경영 및 임직원들의 역할과 책임 등을 점검하며 농협 자체 감사는 ‘한나절 감사’라는 조롱 섞인 소문들을 불식시키기도 했다.  

이와 같은 경험을 바탕으로 조합장으로 당선되면 농협의 주인이 조합원임을 가슴에 새기며 현장 경영으로 수익을 창출해 조합원에게 환원하는 세종중앙농협 건설을 위해 머슴처럼 열심히 발로 뛰는 일하는 조합장이 될 것을 약속한다. 

            ▲안진철 출마 예상 후보.
            ▲안진철 출마 예상 후보.

■세종중앙농협의 당면과제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은.

농협 발전을 위해선 조합원과 임직원이 서로 소통하는 ‘열린 경영’이 최우선이다.  

그저 말뿐이 아닌 공정 인사로 인재의 적재적소 배치를 통한 농협의 체질 개선과 농협내 근무환경을 개선해 직원들이 적극적으로 농협 발전을 위해 솔선수범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것이다. 

또한 생산자인 동시에 소비자인 조합원을 대상으로 한 각종 교육을 강화해 농협 구성원 모두의 성장을 이룰 것이다. 

아울러 불확실한 대내외 경제 환경속에 불요불급한 사업은 재정비하는 한편 자산 건전성 강화로 내실있는 경영 기반을 구축하는 것 또한 중요한 과제다. 

■세종중앙농협의 장점 및 개선할 점은.

우리 농협은 조합원과 임직원이 함께 계획하고 추진하는 ‘일치 경영’ 과 조합의 신뢰 회복을 위해 조합원과 소통을 강화하는 ‘열린 경영’에 한층 힘써야 한다.

조합원과 임직원의 화합과 노력은 조합 발전과 조합원 삶의 질 개선으로 이어질 것으로 ▲사업수익금 및 이용고 배당 확대 ▲농·축산인을 위한 지원사업 확대 ▲농협 각 작목반 운영 지원사업 확대 ▲농가소득 안정화를 위한 사업 검토 ▲우리 농협의 농산물 브랜드 선정(홍보와 판로 확대) ▲명예조합원 및 고령화로 인한 조합원을 위한 효도예산 수립 ▲여성조합원을 위한 문화 및 여가활동 지원 확대 ▲귀농·귀촌 신규 조합원을 위한 환경적응 교육 ▲농협공제 활성화 등을 적극 추진할 것이다. 
 
궁극적으로 상호금융 2조원 시대 달성을 위해 노력하겠다.  

■농협발전을 위한 계획이나 비전을 제시한다면.

앞서 언급했듯이 나는 농협 발전을 위해선 무엇보다 농협 구성원의 역할과 책임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농협 조직을 개선해 직원들이 조합원을 위해 자부심을 갖고, 신바람 나게 일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할 것이다. 

또한 우리 세종중앙농협이 도·농 복합도시에 걸맞는 디지털금융을 선도해 상호금융의 리더로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주춧돌이 되도록 하겠다.

나는 한 명의 조합장이 오랜 기간 조합을 이끌어 가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열린 경영 및 투명 경영과 관련된 사항으로 두번까지는 허용하되 세 번 이상은 할 수 없도록 임원 선거법 개정에 앞장서 농협의 경영 투명성과 혁신을 실현하고자 한다.  

■조합원에게 한 말씀.

세종중앙농협의 주인은 조합원 여러분이다. 

농협협동조합의 창립이념은 자조와 자립, 협동정신을 바탕으로 농업인을 위해 만들어진 조합이다.

이것은 당연한 사실이지만 현실은 때론 그렇지 않기도 하다. 우리 농협이 조합원을 위한 조합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투명 경영, 열린 조합으로, 세종중앙농협 100년을 향한 조합경영에 매진하겠다. 

늘 초심을 잃지 않는 준비된 조합장으로, 조합원이 행복한 농협, 그리고 경영혁신으로 농협발전과 조합원의 꿈을 이루낼 것이다. 

우리 조합원 여러분의 많은 성원과 관심 바란다.
2023년 계묘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항상 행복이 가득하길 기원한다.

■주요경력.

▲전) 세종중앙농협 감사 ▲전) 연남초등학교총동문회장 ▲전) 범무부 범죄예방 사전 면담 위원 ▲전) 연기면 눌왕2리 새마을지도자 ▲전) 연기면 눌왕2리장 ▲전) 연기면 주민자치위원 ▲전) 연기면 초대복숭아 작목회장 ▲전) 연기면 초대 선거관리위원장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