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3월 8일 조치원농협 조합장선거 출마예정자 인터뷰

내년 3월 8일에 치러지는 ‘제3회 전국동시조합장 선거’에 대한 열기가 겨울 한파에도 조금씩 달아 오르고 있다.  

세종시 관내 지역에선 지역농협 8곳, 산림조합 1곳 등 총 9개 조합에서 치러지는데 각 조합에서 자천타천 여러 인물들이 출마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1곳을 제외한 모든 현직 조합장의 출마가 예상되는 가운데 공정한 선거 및 시민들의 알권리 보장 등을 위해 조치원농협을 시작으로 출마 예상 후보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한다. 다만 출마 예상 후보는 유동적으로 인터뷰를 원하는 인물을 대상으로 진행함을 알린다. 

▲조치원농협 전경.
▲조치원농협 전경.

■조치원농협 조합장 선거 출마 동기는. 

우리 농업 및 농협 환경은 점점 악화되고 있다. 이런 시기에 사회적·경제적 약자인 농민 조합원의 지위 향상은 더욱 절실하다.

나는 상부상조의 협동조합 정신을 기반으로 각종 사업과 농협활동을 추진해 조합원의 실익 증대 및 삶의 질 향상을 실현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조합원들이 희망을 갖고 신바람 나게 농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싶다.

           ▲오흥교 출마예정자.
           ▲오흥교 출마예정자.

■농협의 당면 과제 및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은.

FTA 개방과 농업인 고령화 등으로 농업 현실이 무척 어려워진지 이미 오래다.

특히 세종시는 신도시가 개발되며 전체적으로 인구는 증가했지만 조치원과 전동면 지역은 오히려 인구가 감소되며 그 세가 위축됐는데 이는 고스란히 농협 경영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나는 농산물의 생산·지도부터 유통까지 책임지고 농업 전문 영농지도사를 지원 등 조합장이 농업 발전을 위해 발벗고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농촌의 고령화에 따른 농업 일손부족 해소를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는 한편 세종시 로컬푸드 사업에 적극 협력해 농민들의 소득 증대에 이바지할 것이다. 

■조치원농협의 장점 및 개선할 점은.

조치원농협은 준 도시농협을 신용사업을 바탕으로 취약한 경제사업을 강화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대규모 복합경제커뮤니티센터를 조성해 조합원 일자리 창출과 농협 사업 성장의 기바늘 마련해 농협 성장은 물론 조합원들에게 직·간접적인 혜택이 주어지도록 조합원과 함께 노력하겠다.

■농협 발전을 위한 계획이나 비전을 제시한다면.

앞서 밝혔듯이 경제사업을 적극 활성화 하고 강화할 것이다. 신용사업만으로 농협 경영을 안정적으로 이끌어가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나는 또한 조합장 혼자가 아닌 우리 임직원과 함께 신나는 분위기로 화합해 이끌고 사업 추진은 최선을 다해 수익을 증대시키고자 한다

농협은 조합장을 위한 농협도, 직원을 농협도 아니다. 우리 조합원과 임직원 모두를 위한 농협이다. 항상 이것을 가슴에 새기며 농협을 운영하고 싶다. 

■조합원들에게 한 말씀.

조합장은 추진력과 리더십을 두루 갖춘 인물로 그 역할과 책임을 다해야 한다. 

따라서 단순한 구호가 아닌 다양한 경험과 능력으로 직접 발로 뛰며 조합 발전을 앞장서야 한다. 나는 조합원 여러분과 함께라면 반드시 해낼 자신이 있다.

농협은 우리 조합원들에게 있어 든든한 쉼터이자 동반자라고 생각한다. 
조합원 여러분과 조치원농협과 농업 발전을 위해 치열하게 고민하고 실천하며 앞으로 나아가고자 한다.

조합원 여러분의 많은 성원과 관심 바란다.

■주요 경력

▲현) 한국쌀전업농세종시연합회 오흥교 회장 ▲전) 전동면 이장단 협의회장 ▲전) 세종시농업경영인 연합회장 ▲전) 민주평통자문회의 자문위원 ▲전) 세종시농협통합RPC 사외이사 ▲전) 세종시 법원 민사조정위원 ▲전) ㈜전동면발전회 대표이사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