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학교서 실천할 수 있는 공동체 활동 52가지 소개

 
 

세종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청)은 책자형 생활교육 도움자료 ‘함께 2023’을 제작해 이달 중 보급한다.

이번 자료는 아이들의 관계 역량 함양과 학교의 공동체성 강화를 위한 정책사업인 관계중심 생활교육을 내실화하고, 학교와 교사의 학생 생활교육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도움자료는 지난해 개발된 기본편에 이어 학급 또는 학년 단위에서 활용할 수 있는 공동체 활동 52가지를 엄선해 수록했다.

또한, 공동체 활동을 학기 초, 학기 중, 학기 말로 나눠 소개해 현장 활용도를 높였다.

특히, 개발에 참여한 교사가 학교 현장에서 직접 실천한 내용과 사진을 도움자료로 엮었고, 각각의 활동을 통해 학생이 함양할 수 있는 역량을 표시하여 자료의 질을 높였다.

내년 2월에는 신규 임용 예정 교사를 대상으로 그간 개발된 다양한 도움자료를 ‘생활교육 꾸러미’로 제공할 계획으로, 신규 교사들의 학생 생활교육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내년 1월 중으로 기존 개발·검토진을 포함한 도움자료 개발 인력풀을 확대 구성해 내년도 자료 개발 계획을 세울 예정이다.

최교진 교육감은 “학생 생활교육은 공감 역량, 의사소통 역량, 관계 형성 역량 등 함양을 목표로 모든 구성원이 함께 참여해야 하는 미래 교육의 중요한 영역”이라며 “현장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자료를 개발·보급해 함께 성장하는 교육공동체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세종시교육청은 정형화된 책자 형태의 도움자료에서 벗어나, 지난해부터 월간 일정표와 주간 일정표를 포함한 플래너 형태의 생활교육 도움자료를 개발·보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