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산단대책위 기자회견…“주민 생존권 완전 박탈, 심각한 위기 초래”

 
 

세종시 연서면 와촌리와 부동리 일대에 추진 중인 세종스마트 국가산단 관련해 공동대책위가 구성되는 등 주민 반발이 구체화되고 있다.

세종스마트국가산단 공동대책위원회(공동대표 오옥균·강승수·이혁재)는 지난 22일 세종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가 산단 조성으로 주민들의 생존권이 박탈될 위기에 처했다. 시는 이를 즉시 전면 재검토 하라”고 촉구했다.

공대위는 기자회견문에서 “산단입지 선정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할 것은 사람의 거주 여부임에도 교통, 인허가 용이성, 수익성만을 중요하게 여겨 농촌마을이 개발로 신음하는 등 입지 선정의 타당성과 정당성이 없다”고 주장했다.

특히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주민 생존권 문제” 라며 산단 건립에 따른 주민 피해의 심각성을 언급했다. 

공대위는 “세종시는 각종 부동산 난개발로 지가가 큰 폭으로 상승해 원주민에게 대체 토지를 제공할 수 없고 축산의 경우 세종지역은 물론 인근 충남 공주도 축산이 불가능한 실정”이라며 “결국 주민들은 터전을 잃고 고향인 세종시를 떠나거나 마을에서 누리고 살던 일상의 생활을 영위할 수 없게 된다”고 강조했다. 

공대위는 또한 “세종시 도시계획상 산업육성 방향에 따르더라도 해당 부지는 산업단지 조성계획이 없고 이미 14개 산단이 조성됐고 5개 산단이 조성중인 현실에서 효율성과 경제성 분석은 전무하다”고 주장했다. 

공대위는 “앞으로 국가산단 검증 토론회와 주민동의 없이 일방적으로 강행하는 국가 산단 중단 촉구 서명운동 등으로 대대적인 여론화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며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