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동물 목욕·미용 통해 입양 홍보

▲세종시청 전경.
▲세종시청 전경.

세종시(시장 최민호)가 세종시 유기동물의 안락사 비율을 낮추고자 오는 18일까지 민간 동물미용·위탁관리업소 1곳을 추가 모집한다고 12일 밝혔다. 

시는 지난 2020년 10월부터 조치원읍에 위치한 민·관 협력 유기동물 공공분양 시행업소 1곳(플러피)을 지정해 유기동물 입양 활성화대책을 추진 중이지만 동물민원, 유기동물 급증 등으로 추가 공공분양업소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현재 유기동물 발생시 유기동물보호센터에서 공고기간 10일, 보호기간 17일 후 입양·반환되지 않을 경우 안락사를 하고 있지만, 유기동물 개체수 증가로 안락사 되는 동물도 동시에 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시는 접근성과 수용능력을 높이기 위해 도심에 위치한 업체를 추가 선정하기로 하고 추가 모집에 나선다. 

이번 공모를 통해 업소위치, 시설기준, 일반분양 여부, 입양홍보계획 등 검토를 거쳐 유기동물 공공분양 시행업소를 선정할 계획이다. 

유기동물 공공분양 시행업소로 지정되면 안락사 예정인 유기동물을 17일간 위탁보호하면서 목욕·미용 등을 통해 시민에게 입양을 적극 홍보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입양이 결정된 개체는 동물등록·서약서 작성 후 시민에게 무상 분양되며, 입양일로부터 6개월 이내 유기동물 입양비 지원사업을 신청하면 진료비 등 최대 15만 원의 입양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다.

시는 시행업소에 지정표지판을 부착하고 유기동물 관리를 위한 보호·목욕·미용·등록비 등을 지원하는 한편, 보호상태를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등 입양홍보와 관리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윤창희 동물위생방역과장은 “올바른 입양 문화 정착을 위해 동물보호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라며, “유기동물 문제에 시민들도 많은 관심을 가져주길 당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세종시 유기동물 입양은 2020년도 129마리에서 2021년도 기준 270마리로 늘어나는 추세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