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 자유발언] 집행부의 안일한 인식과 대응 우려

안신일 시의원.
안신일 시의원.

세종시의회 안신일 의원은(한솔동·장군면) 29일 제77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약속이 제대로 지켜지도록 시 차원의 적극적인 자세와 대응을 촉구했다. 

안신일 의원은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위한 3단계 로드맵까지 제시한 상황에서 정부세종청사 중앙동에 대통령 집무실을 설치하지 않는다는 행안부 발표에 이어 여당 대표조차 ‘대통령 세종집무실이 불필요하다’고 했다가 반발 여론이 일자 ‘진의가 왜곡됐다’며 변명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정부세종청사에서 ‘격주 국무회의 개최’는 물론, ‘중앙지방협력회의 월 1회 개최’ 약속이 지켜지지 않고 있는 데다 500억 혈세가 투입된 용산 대통령 집무실 설치를 강행하면서도 대통령 공약인 세종집무실 설치는 예산을 핑계로 이행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안 의원은 “의회 차원에서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약속을 이행하라는 결의안을 채택하고 시민단체들은 연일 성명을 내는 등 시민들은 당혹감과 분노를 감추지 못하고 있다”며 “상황이 이런 데도 집행부는 시 차원의 대책 마련을 위한 별다른 논의나 대응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 시는 출범 이후 위기 때마다 민·관·정이 초당적으로 연대해 행정수도 완성과 국가균형발전의 후퇴를 온몸으로 막아내 여기까지 왔다”면서 “이번 위기도 반드시 극복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지난 26일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국정과제로 확정했다는 정부 발표 관련 “더 이상 세종시민과 국민을 우롱하는 처사가 있어서는 결코 안 될 것으로 추후 상황을 예의주시하겠다”고 언급했다. 

안 의원은 “세종시는 이제라도 대통령 세종집무실 약속이 확실히 이행될 때까지 민·관·정 협의체를 구성하는 등 적극적인 자세로 노력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