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선의원으로, 초선의원과 협업하며 시민 편에서 세종시 그려갈 것”

▲이순열 시의원 당선인.
▲이순열 시의원 당선인.

■먼저 당선 소감은.

먼저 시민 여러분에게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기대에 부응하도록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모든 선거가 그렇지만 이번 선거는 힘든 선거였고 대선 이후 시민들과 후보들의 피로감이 누적된 것 같습니다. 하지만 평소에 하고 싶었던 도보와 자전거를 활용한 선거운동을 실천할 수 있어 보람도 있었습니다.

■제4대 세종시의회는 초선의원들이 다수로, 재선의원으로 역할과 책임감도 막중한데.

의정활동의 특성상 경험 있는 다선 의원들의 역할이 대단히 중요합니다. 

특히 집행부와의 관계 변화로 더욱 어깨가 무겁고 역할에 대한 고민이 깊은 것 또한 사실입니다만, 열성적인 초선의원들과 협업하고 소통하며 시민의 편에서 함께 세종시를 그려가겠습니다.  

■최우선으로 시행할 정책이나 공약이 있다면.

우선 지역구 공약으로 제시한 청소년 여가시설 마련과 세종시 전체 시민들을 위한 시립미술관 건립에 집중할 것입니다.

■집행부의 정권교체가 8년만에 이뤄진 반면 제4대 세종시의회는 야당인 민주당이 다수당으로 여소야대 구조를 이루게 된다. 집행부와 시의회의 관계 설정이 중요해졌는데.

사실 이 부분이 가장 크게 주목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세종시는 다양한 가치와 생각들이 존재하는 특성으로 어느 특정 개인이나 집단의 독단적인 의견이 받아들여지기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시민들을 위한 최선의 결정을 위해 함께 지혜를 모으고 대화와 협의의 의정활동을 펼칠 것입니다. 

■앞서 재선의원의 역할을 언급했지만 향후 의장단 구성에 대한 생각 및 역할이 있다면. 

저는 의원 개개인의 생각들을 충분히 듣으며 서로의 상황들을 공유하고 화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 세종시의회가 ‘일하는 의회’로 거듭날 수 있도록 깊이 생각하고 의견 조율에 더욱 힘쓰겠습니다.

■세종시 전체를 볼 때 꼭 시행되거나 개선될 부분은.

교통·환경 분야에서 변화가 필요한데 우선 자동차 보유율 전국 1위의 세종시에서 대중교통 분담률 향상을 위한 대안을 시민과 함께 모색하겠습니다. 

또한 생활폐기물과 음식물쓰레기 등에 있어 실천적 해법 마련에 고심하고 있습니다.

▲선거 공보물.
▲선거 공보물.

■주요 선거공약은.

문화 공약- 시립미술관 건립, 마을 동아리·공동체 활동·작은도서관 활성화 등
□주민행복 공약- 방축천 주민 어울림 축제 및 나눔장터 활성화, 청소년 여가시설 건립, 공용 자전거 어울링 운영 활성화 등
□안전공약- 탄소중립 지속가능발전 특별위원회 구성, 맞춤형 주민 건강프로그램 도입 등
□세종행복 공약- 국회 세종의사당·언론미디어 단지 조성, 백화점 입점 및 상권 활성화 등

■마지막으로 시민에게 한 말씀.

시민 일상이 행정 영역과 밀접하게 연결되며 시간이 지날수록 시민들의 관심과 협업이 무엇보다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의원들의 역할과 시민들의 에너지가 더해져 모두가 살기 좋은 세종시를 함께 채우고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시민과 소통하고 정보 공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