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운영 지침 마련…신규채용 시 사전협의 및 이해관계인 배제 등

세종시교육청 전경.
세종시교육청 전경.

세종시교육청(교육감 권한대행 부교육감 최은희)은 사립학교 사무직원의 인사 운영의 투명성과 사기진작을 도모하기 위해 ‘사립학교 사무직원 인사운영 지침’을 마련했다고 지난 4일 밝혔다.

이 지침은 사립학교법 및 같은 법 시행령 개정(2022년 3월.) 취지와 세종시교육청 지방공무원 인사운영 기준을 반영했으며, 사립학교 사무직원의 정원, 임용, 권익 보장에 관한 사항을 담고 있다.

 
 

주요 내용으로 사립학교 사무직원 신규 채용 시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 운영을 위해 ▲신규 채용 시 사전 협의 의무화 ▲공개채용의 원칙 ▲세종시교육청, 학교 누리집 등 두 곳 이상 공고 ▲채용 심사위원 구성 시 이해관계인 배제 ▲외부위원 1/5 이상 위촉하는 등이 담겨있다. 

지침에 따라 원칙과 절차를 준수하지 않고 채용한 사무직원의 인건비는 지급되지 않음을 명시해 사립학교 재정결함보조금 지원의 적정성과 책무성을 높일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사무직원의 승진, 업무 대행 수당 지급, 공로 연수 실시와 연수비 지원, 명예퇴직 등 사립학교 사무직원의 권익에 관한 근거도 제시했다.

정영권 조직예산과장은 “새로 마련된 지침은 세종시 사립학교 사무직원 인사 운영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마련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사립학교 직원의 사기진작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