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협력 협약 체결…문화·학술교류 약속

 
 

세종대왕의 정신이 깃들어 있는 세종시(시장 이춘희)와 여주시(시장 이항진)가 공동발전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세종시는 18일 시청 책문화센터에서 이춘희 세종시장, 이항진 여주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여주시와 상생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세계문화유산 영릉(세종대왕릉)이 위치한 여주시와 국가균형발전의 상징도시인 세종시가 세종대왕이라는 역사적 공통점을 바탕으로 세종과 한글의 전략적인 문화확산을 위해 마련됐다. 

 
 

양 도시는 이번 협력을 계기로 ▲여주 뮤지컬 ‘세종, 1446’ 세종 개최 ▲상호 문화예술 협력·교류 ▲세종-여주 한글진흥 정책 협력 등 문화분야에서의 교류를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더불어 세종과 여주는 문화예술 및 한글진흥 정책분야를 시작으로 교육·관광·경제 등 점진적으로 교류 분야를 확대해 향후 공동발전에도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양 도시의 역사적 공통점을 바탕으로 새로운 미래를 열어갈 수 있어 뜻깊다”라며 “이번 협약이 세종정신 구현을 통해 양 시가 공동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항진 여주시장도 “이번 협약식을 첫 발걸음으로 여주시와 세종시가 더욱 폭넓게 연결되기를 희망한다”라며 “여주시민과 세종시민 모두가 행복한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