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진로 교육공약 정책간담회…“학벌 스펙보다 협업능력과 개인의 역량 중요“

 
 

김대유 세종시교육감 예비후보는 지난 28일 선거사무실 나성동 세종마루에서 ‘세종시 청소년 취업․창업교육지원센터 구축’이라는 제목으로 학생 진로 교육공약 마련을 위한 정책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는 김대유 예비후보의 정책자문단 교수로, 충북창업보육센터협의회 회장·충북산학연협의회 회장을 역임하고 있는 중원대 최상범 교수를 초빙해 공동 간담회 형식으로 진행됐다.  
 
그동안 대한민국에서 입시 교육과 사교육 투자는 좋은 대학에 진학하고 이후에 소위 대기업 및 우수 기업에 취업하기 위한 학벌 경쟁의 필수 전략이었다. 

김대유 예비후보는 “하지만 기업에서 블라인드 채용 도입과 스펙보다는 협업 능력과 업무의 효율성, 그리고 개인의 역량을 우선 한다는 것이 최근 기업의 신입 사원 선발기준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예비후보는 “그럼에도 학벌 중심의 채용이 우선한다는 사회적인 믿음은 입시 경쟁의 불안과 청년 취업시장의 문을 좁게 만드는 원인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앞으로의 진로교육은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상에 맞춰 청소년기 때부터 준비가 돼야 한다. 청소년의 꿈과 재능을 직업과 연결하는 구체적인 교육시스템을 구축하려는 정부의 노력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최상범 교수는 “현재 우리의 교육은 이제껏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가치와 거대한 변화의 출발선 앞에 서 있다”며 “대전환의 갈림길에서 더 이상 과거의 방식으로 미래 세대를 교육해서는 안된다. 사회가 원하는 취업과 창업 시장에 유연하게 대처 할수 있는 진로교육과 역량교육이 이뤄져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 예비후보는 “취업·창업교육지원센터 구축은 단순한 진로교육이 아닌 직업과 연관된 실질적인 정보제공과 청소년들이 실제로 자신이 원하는 직업군에 안전한 아르바이트 연결까지 가능한 세종시교육청만의 특화된 센터 구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정책간담회에서 세종시 청소년의 취업·창업교육 발전을 위한 ▲청소년취업·창업교육지원센터 설립 ▲주기적인 청소년 일자리 실태조사 ▲취업·창업 전문가지원단 운영  ▲전 학교 대상 취업·창업교육 ▲조례 제정 등의 공약이 제시됐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