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의면 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 ‘전의청소년문화센터’ 준공

 
 

세종시(시장 이춘희)가 전의면 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 일환으로 추진한 전의청소년문화센터가 지난 3일 준공식을 갖고 문을 열었다. 

전의면 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은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으로 인구감소, 고령화인구 증가에 따른 공동화 현상 등 해결하고자 추진됐다. 

국·시비 총 78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전의면 읍내리에 거점시설을 조성하고 배후마을 주민들에게 문화·복지 혜택을 제공하는 게 목적으로,시는 2016년부터 주민들과 사업을 일궈왔다. 

 
 

전의청소년문화센터는 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 추진 당시, 주민들이 가장 먼저 진행해야 할 사업으로 의견을 모으면서, 전의 청소년들의 접근성을 높이고자 전의초등학교와 전의중학교 인근에 건립했다.

1층은 ‘커뮤니티카페’로 지역 주민들을 위한 교육공간이자 편안한 휴식 공간으로 꾸며졌고, 2층은 다목적 공연장 및 연습실, 3층은 청소년공부방, 동아리방으로 구성됐다. 

전의청소년문화센터는 아동·청소년을 비롯해 주민들이 두루 이용할 수 있는 문화공간으로서 주민공동체가 운영하는 전의면의 주요 거점시설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시설 운영은 지역 주민들로 구성된 사회적 경제조직에서 민간위탁방식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이춘희 시장은 준공식에서 “방과후 아이들이 마음껏 활동할 수 있게 마을의 미래에 투자한 지역주민들에게 감사하다”라며 “전의청소년문화센터가 앞으로도 주민주도사업의 좋은 선례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