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약 실무 업무능력 강화…온라인 연수도 진행

 
 

세종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은 단위학교 계약업무 담당자들의 업무능력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학교계약실무 편람’을 발간·보급했다고 1일 밝혔다.

이에 앞서 시교육청은 학교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계약 관련 법령을 현행화하고 계약 사례나 감사 지적 사례 등을 반영해 지난 2016년부터 학교회계실무 편람을 제작하고 있다.

올해도 편람 개정을 위해 지난 4월부터 학교 계약업무 지원 전담팀을 운영하며, 학교 계약업무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서 편람 제작 전 수요자 의견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조사 결과 계약 관련 의문이 있을 때 주로 정보를 얻는 곳은 학교계약실무 편람으로 계약업무에 잘 활용하고 있다고 답변했으며, 편람 개정 시 다양한 계약 사례를 추가·보완해 달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시교육청은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 현장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팀별 협의·검토 과정을 거쳐 2019년 11월 발행한 ‘학교계약실무 편람’을 수정·보완해 2021년 8월 개정판을 보급했다.

이번 개정판은 달라진 계약 관련 법령, 지침 등을 반영하고 계약업무 경험이 부족한 직원이나 저경력 담당자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학교현장에서 자주 발생하는 다양한 계약 사례 중심으로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작성했다.

시교육청은 또한 1일 학교 계약업무 담당자 150여 명을 대상으로 ‘2021년 계약업무 담당자 연수’를 온라인으로 실시했다.

연수는 이번에 개정된 학교계약실무 편람 안내, 한국협동조합연구소 연제민 팀장의 ‘사회적경제기업에 대한 이해와 공공조달’ 특강, 계약담당 공무원 청렴교육, 학교 행정실장의 공사‧용역‧물품 계약 연수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정영권 행정지원과장은 “학교계약실무 편람과 연수를 통해 계약업무 담당자들의 문제해결 능력 및 업무능력 향상과 업무 처리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