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 68강좌·진로전공탐구 250강좌 등…운영강좌 대폭 확대

 
 

세종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은 2021학년도 2학기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 수강신청을 오는 26일부터 28일까지 받고, 금요반은 다음 달 10일, 토요반은 다음 달 11일 지난 24일 개강한다고 밝혔다.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은 정부혁신 우수사례로, 다양한 전공과목을 개설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학교나 인근의 학교에서 진로에 맞는 교육과정을 스스로 설계하는 교육과정이다.

수강신청은 오는 26일 오후 6시부터 28일 오후 10시까지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 온라인 접수 시스템(www.sjecampus.com)을 통해 관내 중·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수강신청을 받는다.

시교육청은 특히 지난해 2학기 개설된 336강좌 보다 146강좌가 증가한 482강좌가 준비되었고,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Ⅳ(직업탐구반)’는 1학기 23강좌에서 2학기 44강좌로 확대 운영된다고 밝혔다. 

 
 

이번 학기에는 오는 2025년부터 시행되는 고교학점제를 염두에 두고 다양한 강좌를 개설한 만큼 학생들의 강좌 선택권이 더욱 확대돼 반응이 뜨거울 것으로 기대된다.

고등학교에서 배우기 어려운 심화과목, 소인수과목, 전문교과 등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Ⅰ(거점학교 공동교육과정)·Ⅲ(쌍방향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을 통합해 온오프 연계 교육(블렌디드 러닝)으로 운영하며, 관내 16개 고등학교에서 총 68개의 교과를 개설한다.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Ⅱ(진로전공탐구반)·Ⅴ(직업전공탐구반)는 학생들의 진로전공학습을 위해 프로젝트형 수업으로 진행되며, 인문, 사회, 경제, 자연, 공학, 생활과학, 예체능 등 다양한 분야의 강좌로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Ⅱ는 250강좌, Ⅴ는 44강좌가 운영될 예정이다.

고운고, 소담고 등 관내 16개 고등학교에서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진행되며 실습이 필요한 바리스타, 헤어디자인, 금속공예 등은 사회학습장에서 운영된다.

 또한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Ⅳ(수능교과 심화 과정)는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수능교과에 대한 심화지도 23강좌(▲물리학Ⅰ수능완성 ▲수능 한국사 ▲ 수학Ⅰ·Ⅱ 고난이도 기출 완성 ▲수능 약점 유형 분석 ▲정시수시 동시 대시 세계사 ▲수능 영어기출 분석 등)를 개설해 수시 및 정시 모집 진학을 지원할 예정이다.

수강신청 방식 관련해 PC에서만 신청이 가능했으나 올해부터는 모바일에서도 수강신청이 가능할 수 있도록 반응형웹(모바일버전)을 개발하는 등 학생들이 PC는 물론 모바일에서도 편리하게 수강신청을 하고 홈페이지를 방문할 수 있도록 기능을 개선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밖에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의 운영 일정, 접수 방법, 평가 등 자세한 안내는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 누리집(www.sjecampus.com)을 통해 확인할 수 있고 관내 중·고 학생들에게는 수강신청 전까지 1인당 1권씩 안내서를 배부할 예정이다.

최교진 교육감은 “2021년 2학기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을 통해 중학생 학력신장은 물론 미래 교육과정 개편의 하나인 고교학점제 운영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