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석·세종청사·조치원·청주공항 등 총연장 49.4km…국토부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 즉시 착수

▲제4차 철도망 계획 비수도권 광역철도 선도사업 노선도
▲제4차 철도망 계획 비수도권 광역철도 선도사업 노선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가 비수도권 선도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사업추진이 한층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세종시(시장 이춘희)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신규 반영된 11개 사업 중 권역별로 1개씩 선정하는 선도사업에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사업이 선정됐다고 지난 18일 밝혔다.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는 반석·세종청사·조치원·청주공항 등 주요거점을 연결하는 총사업비 2조 1022억 원 규모 노선으로, 총연장은 49.4km에 달한다. 

대전·세종·충청 권역 선도사업으로 충청권 4개 시도(대전・세종・충남・충북)가 합의를 통해 지난 2018년부터 추진한 가운데 사업이 완료되면 청주~대전 이동 시간이 120분에서 50분, 청주~세종 이동시간이 80분에서 30분으로 줄어들고 청주국제공항으로의 접근성도 향상된다. 

국토교통부는 선도사업에 대한 사전타당성 조사에 즉시 착수해 내년 하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등 후속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오송∼청주공항 간 구체적 노선계획은 사전타당성 조사 시 청주도심 경유 노선 포함 대안별 경제성, 지역발전 영향 등을 고려하여 최적대안으로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고성진 건설교통국장은 “광역철도 사업은 세종시 균형발전 및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을 위한 핵심사업으로 선도사업 선정・추진은 이를 더욱 가속화 시킬 것으로 기대된다”며 “충청권과 긴밀하게 협의하는 등 사업추진을 위한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