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3년간 화재 중 공동주택서 15건(88.2%) 발생

 
 

세종소방본부(본부장 최용철)가 최근 무더위로 인한 에어컨 가동이 증가함에 따라 에어컨(실외기) 화재 예방을 당부하고 나섰다.

지난 25일 소방본부에 따르면, 올여름 들어 전국에서 15건의 에어컨 실외기 화재가 발생했으며, 세종시에서도 아파트와 상가에서 총 2건 발생했다.

최근 3년간 세종시에서 발생한 에어컨(실외기) 화재는 총 17건으로 발생 시기는 7~8월에 집중됐고, 발생 장소는 아파트 15건(88.2%), 상가 2건(11.8%)로 대부분 공동주택에서 발생했다.

관내 에어컨 실외기 화재 원인으로는 전기적 요인이 15건(88.2%)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에어컨(실외기)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전원은 차단기가 있는 전용 콘센트를 사용하여 전선을 연결해야 하고 ▲배선 결속부의 이완 여부(나사풀림)와 이음 부분의 절연피복훼손 등을 확인해야 한다. 

실외기 주변 환경은 ▲실외기가 밀집되지 않도록 하며 벽면과 이격해 설치하고 ▲먼지를 수시로 제거하고 통풍이 되도록 환기해야 한다.

특히 사용 중 소음이나 진동이 발생하면 전문가의 점검을 받은 후 사용해야 한다.

김영근 대응예방과장은 “여름철 냉방기 사용빈도가 증가로 인해 관련화재 위험성이 증가하고 있다”며 “에어컨을 사용하기 전 반드시 전기안전 점검과 주변 환경정비를 실시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