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사무감사] 정부 정책기조 발맞춘 장애학생 고용 활성화 방안 수립 요구

▲박성수 시의원.
▲박성수 시의원.

지난 3월 정부가 발표한 ‘공공부문의 장애인 의무고용률 상향’ 등 정책 기조에 발맞춰 세종시교육청이 선도적으로 장애학생 채용 활성화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세종시의회 박성수 교육안전위원장은 지난 4일 세종시교육청 교육정책국 소관 2021년 행정사무감사에서 “특수 학교·학급의 취업률이 2019년 60%에서 올해 56%로 감소 추세에 있다”며 취업률 향상을 위한 방안을 주문했다.

이는 헌법에 명시된 노동권을 보장함으로써 장애학생들이 사회 구성원으로 자립적인 경제활동을 펼쳐나갈 수 있도록 정책적인 지원의 필요성을 제기한 것이다. 

특히 정부가 발표한 장애인 고용 활성화를 위한 4가지 핵심 전략 중 ‘장애학생 인력관리시스템 보강을 통한 범부처 취업지원 전달체계 구축’과 ‘장애인 이공계 전문인력 양성 및 채용 확대’에 대한 교육청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할 것이라는 목소리도 나왔다. 

박성수 의원은 “세종시와 조속한 협의를 통해 시가 운영하는 시설에 관내 특수학교·학급의 장애인 졸업 예정자 또는 졸업생들이 고용 안정을 보장 받을 수 있는 일자리가 마련될 수 있도록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이와 함게 특성화고 졸업생의 낮아지는 취업률 관련해 일자리 발굴을 위한 유관 기관과의 협력체계 구축을 비롯해 세종시 3대 전략산업과 연계한 직업계고 학과 재구조화 등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