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국가산단대책위, 산단 지정 반대 기자회견…“세종시 마음대로 결정, 입주기업 특혜만”

▲세종국가산단 철회를 촉구하는 집회가 30일 세종시청 정문앞에서 진행되고 있다.
▲세종국가산단 철회를 촉구하는 집회가 30일 세종시청 정문앞에서 진행되고 있다.

국토교통부와 세종시가 추진하는 세종 스마트 국가산업단지에 대한 강한 반대의 목소리가 제기됐다.

세종국가산단주민대책위원회(위원장 오옥균)는 30일 세종시청 정문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세종시 발전이란 명목하에 힘없는 농민과 원주민만의 희생을 강요하는 세종국가산단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주민대책위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산단 조성으로) 연서면 와촌리·부동리 일대가 수용된다는 걸 알게 돼 마른하늘에 날벼락을 맞은 심정”이라며 “수백년 동안 원주민이 삶의 터전으로 삼고 있는 큰 마을이, 한두개 마을도 아니고 여러 마을이 있는 곳에 신청할 수 있는지 분노한다”고 밝혔다. 

주민대책위는 “평생 농사일을 하며 마을에서 생업을 영위하며 살고 있는 원주민들이 고향을 떠나 무엇을 해서 먹고 살 수 있을지, 두려움에 떨고 있다”고 말했다.

 
 

국가산단 조성에 있어 원주민들의 목소리가 사실상 배제됐다고 주장했다.
주민대책위에 따르면 세종시는 집단민원에 대해 일정규모 이상의 면적확보와 자연환경 보전 등 공적 규제와 도로 접근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정했다고 밝혔다.

주민대책위는 “(시의 답변에서 알 수 있듯이) 어느 고려대상에도 사람(원주민)이 없다”며 “이처럼 원주민의 동의를 구하지 않으면서 기업에만 온갖 특혜를 주려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시는 산단 분양 예정가를 평당 190~200만원에 책정하고 입주 기업들에게 최대 40%까지 할인된 120만원에 분양혜택을 준다고 한다”며 “이는 농민들의 재산을 헐값에 강제로 수용해 놓고, 기업에게만 온갖 특혜를 주는 아주 잘못된 정책”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마을 수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월산산업단지 ▲조치원 산업단지 인근 구릉지·산간지역 ▲옛 남한제지(풍만제지) 공장터 재활용 등 세가지 대안이 있었음에도 자연촌락 밀집지역을 산단으로 지정한 것은 원주민과 농민을 무시한 결정이라고 밝혔다. 

주민대책위는 “시는 시민주권, 도농상생을 강조하는데 정작 원주민의 생존권과 관련된 중요한 사항은 마음대로 결정한다”며 “수백년 이어져온 마을공동체를 해체시키고, 다수 농민의 일자리를 빼앗는 세종국가산단 추진을 즉각 철회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