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현재 주차장 부족하진 않아, 주차용역 결과에 따라 종합 검토”

▲세종시가 보람동 지역에 주차장 용지 및 하나로마트 로컬푸드직매장 신축예정부지를 임시공영주차장으로 운영하는 가운데 보람동 주민들은 주차난 해소를 위해 주차장 용지내 주차타워 신축을 요구하고 있다.  
▲세종시가 보람동 지역에 주차장 용지 및 하나로마트 로컬푸드직매장 신축예정부지를 임시공영주차장으로 운영하는 가운데 보람동 주민들은 주차난 해소를 위해 주차장 용지내 주차타워 신축을 요구하고 있다.  

보람동 주차난 해소를 위한 주차타워 건립 등 세종시의 대책을 요구하는 보람동 주민들의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다. 

지난 4일 세종시와 보람동 주민에 따르면 시민들이 요구하는 주차타워 건립 장소는 LH가 매각을 추진 중인 보람동 750(면적 1,951㎡), 보람동 748(1,949㎡)의 주차용지로 현재 시에서 임시 공영주차장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 지역은 세종시청 환경녹지국이 입주한 스마트허브Ⅲ 건물을 중심으로 대규모 상가가 밀집된 중심상권으로 항상 주차장은 차로 가득찬 상태다.

시는 또한 바로 인접한 보람동 753(1,789㎡)의 남세종농협의 하나로마트 로컬푸드직매장 신축예정부지를 임차해 사용 중이다.  

임시주차장 3곳이 몰려있음에도 이곳은 주차공간이 부족해 혼잡하고 불법 주차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주차장 용지 및 하나로마트 로컬푸드직매장 신축부지 위치도.
▲주차장 용지 및 하나로마트 로컬푸드직매장 신축부지 위치도.

더욱 우려되는 것은 시가 하나로마트 로컬푸드직매장 신축예정부지에 운영하던 임시주차장이 없어지게 된다는 사실이다.

남세종농협은 8월 중순경에 해당부지에 지하2층 지상 3층 규모의 하나로마트 로컬푸드직매장 건립에 나서 약 18개월후 완공한다는 계획이다.(하나로마트로컬푸드 직매장 지하1층, 사무실·주차장 지상 1 층, 주차장 지상 2·3층) 
 
보람동에서는 시민과의 대화, 시의원 등을 통해 주차타워 필요성을 줄곳 제기해왔는데 하나로마트 로컬푸드직매장 신축공사가 현실화 될 경우 뚜렷한 대책이 없어 주차 문제가 악화될 수 밖에 없다. 

김재욱 보람동 통장협의회장은 “점점 주차난이 심각해질 것으로 주차타워를 세워 주차난을 해소해야 한다. 또 지금과 같이 임시주차장으로 사용하면 쓰레기 등으로 제대로 관리가 안돼 엉망”이라며 시의 미온적인 대처를 비판했다.  

하나로마트 로컬푸드직매장을 짓는 남세종농협에서도 부설주차장과 별개로 주차장 추가 확보를 위해 시와 협의를 가졌지만 비용 부담 등으로 별다른 진척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남세종농협 관계자는 “우리 농협은 로컬푸드직매장 건립을 통해 시민에게 안전한 먹거리와 볼거리, 휴식공간을 제공하려고 한다”며 “추가 주차장이 필요하지만 매장을 신축하면서 농협이 단독으로 주차용지를 매입해 주차타워를 건립하는 것은 상당한 부담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에서) 농민과 도시민들을 위해 이런 부분에 대한 고려가 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시는 보람동 주민들의 우려에 대해 다소 신중한 입장이다. 

지난해부터 세종시 전역에 걸쳐 주차 관련 실태조사를 진행 중으로 4월 말 용역 결과가 나오면 지역별 주차수요, 불법 주차 현황 등이 분석돼 이에 따라 대응한다는 설명이다

시 관계자는 “용역결과가 나와야 정확한 주차실태를 알겠지만 현재 주차장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진 않는다. 임시 주차장은 가득 찼지만 상가의 부설주차장은 이용하지 않아 주차공간은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보람동 일부 주차용지는 민간사업자와 계약이 체결됐지만 결국 취소됐다. 상가 공실과 코로나19 등 사업성 부족으로 매수를 꺼리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용역결과를 보고 시급한 데부터 우선순위를 두고 공영주차장이나 나눔주차장 확보 등 종합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시나 LH 등 공공기관이 주도적으로 풀어가야 할 주차 문제를 오히려 민간 부문에 전가시키며 핑계를 댄다는 부정적인 시선도 상당하다.

한 시민은 “언제까지 임시주차장이라는 미봉책으로 대처하려는지 이해가 안된다. 시간이 갈수록 주차 문제의 심각성이 두드러질 것”이라며 “(민간사업자처럼) 사업성만 따져선 정말 해결책이 없다. 관계기관이 주도적으로 나서서 해결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