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개교 대상 3억 8천만 원 투입…물품관리 효율성 및 정확성 향상 기대

▲세종시교육청 직원이 전자태그 기반 물품관리시스템을 활용해 물품을 확인하고 있다.
▲세종시교육청 직원이 전자태그 기반 물품관리시스템을 활용해 물품을 확인하고 있다.

세종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은 지난해 본청 및 직속기관에 이어 올해부터 학교에도 ‘전자태그(RFID) 기반 물품관리시스템’을 확대·도입한다고 지난 24일 밝혔다.

전자태그(RFID, Radio Frequency Identificaton)는 안테나, 칩으로 구성된 RFID 태그에 사용 목적에 알맞은 정보를 저장하고, 적용 대상에 부착한 후 판독기를 통해 정보를 인식하고 처리하는 기술이다.

기존에는 물품 담당자가 재물조사 시 물품 대장과 각 실의 물품에 붙어 있는 물품 정보스티커의 내용을 일일이 대조해 물품 보유 여부를 확인하는 등 시간과 행정력 낭비가 심해 비효율적이라는 현장의 목소리가 높았다.

이에 시교육청은 지난해 8,983만 원을 투입해 본청과 직속기관에 우선적으로 ’전자태그(RFID) 기반 물품관리시스템‘을 도입했고, 올해 3억 8천만 원을 투입하여 38개 유치원·학교에 도입한다.

이 사업은 지난해부터 5개년 계획으로 진행되며, 2022년과 2023년에 각각 3억 5천만 원, 2024년 3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판독기와 태그발행기는 세종시교육청에서 일괄 구입해 학교로 배부하며, 용역비와 소모품 구입 예산은 학교에 교부해 자체 집행하도록 한다.

전자태그(RFID) 기반 물품관리시스템을 도입하게 되면 판독기를 물품 가까이에서 작동시키는 것만으로 특정 물품의 실제 보유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정영권 행정지원과장은 “모든 학교에 순차적으로 전자태그(RFID) 기반 물품관리시스템을 도입해 물품관리 자동화 실현으로 물품관리 업무의 효율성과 정확성을 높이고 물품을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