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세종안전체험교육원’ 개원 및 어린이보호구역 안전점검 등

▲세종안전체험교육원 조감도.
▲세종안전체험교육원 조감도.

새해에는 체험 중심의 안전 교육과 현장 중심의 안전 점검으로 안전사고 사전 대응 역량 체계가 한층 강화된다.

세종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은 각종 재난으로부터 교육공동체의 생명·신체 및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2021년도 안전관리 세부집행계획’을 시행한다고 4일 밝혔다.

안전관리 세부집행계획의 주요 추진 내용은 ▲학교안전기반 확충을 통한 안전한 학교 환경 조성 ▲체험 중심의 안전교육 내실화 및 실제 상황 중심의 재난안전훈련 강화 ▲재난 매뉴얼 수립 등 재난대응체제 구축 및 운영 ▲학교안전 관리 강화 등이다.

이를 위해 학생들이 타지역 이동 없이 관내에서 안전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세종안전체험교육원을 오는 개원 하는 등 기반시설을 확충한다.

세종안전체험교육원은 안전교육 7대 표준안을 적용해 어린이종합안전교육장, 교통안전교육장, 생활안전교육장, 재난안전교육장, 다목적교육장 등 총 5개의 안전교육장으로 구축돼 비상시 학생들이 스스로를 지킬 수 있는 실질적 체험 교육을 지원한다.

또한 어린이보호구역 내 교통 분야 주기적인 안전점검, 유관기관 협력을 통한 교통 안전시설물 개선 등 학생들이 안심하고 다닐 수 있는 등하굣길을 조성하고, 통학차량 전수조사 및 하차 확인장치 점검, 운전자 교통안전교육을 통한 안전한 통학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특히, 코로나19 감염병 상황에 대비해 구성한 비상대책반은 올해 확산 추세에 따라 신속하고 탄력적인 운영 체계를 유지한다. 

이 밖에도 풍수해, 지진 등의 자연 재난과 화재 및 폭발 등의 사회재난 대비 관리 대책을 비롯해 자살 예방, 심리적 위기 지원, 특성화고 전문실습실 안전 환경 구축 등 여러 대책을 마련한다.

최교진 교육감은 “지난해 코로나19라는 유례없는 감염병 상황으로 미래를 예측할 수 없는 재난이 발생한 다사다난한 한 해를 보냈다”며, “올해 안전·재난 사고에 대한 철저한 대응 체계를 구축해 아이들에게 매일매일 안전한 하루를 선물해 주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