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용 학교회계 길라잡이 발간…현장 중심 매뉴얼

 
 

세종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은 교원의 학교회계 전문성 향상으로 단위학교의 자치 역량을 강화하고자 ‘교원용 학교회계 길라잡이’를 제작하고, 각급 학교에 배포한다고 지난 28일 밝혔다.

시교육청은 지난 2019년 ‘학교회계 업무매뉴얼’을 발간해 학교 회계 업무 이해도를 높이는 등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고, 이후 교원들을 위한 맞춤형 학교회계 업무 매뉴얼 제작 요청이 꾸준히 있었다.

학교 현장의 의견을 반영한 ‘교원용 학교회계 길라잡이’는 학교회계 ▲예산 ▲세입 ▲지출 3개 분야에 관한 업무 이해, 업무처리 절차 및 실무 사례 등을 구체적으로 담았다.

또한, 기존 교원뿐 아니라 신규 교원들도 쉽게 회계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사례별 예시, 중요 도움말(Tip), 분야별로 따라하기 등을 구성해 학교회계에 대한 균형 잡힌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했다. 

매뉴얼 전담팀(TF) 자문을 맡은 새롬초등학교 유소연 교감은 “이번 길라잡이를 통해 학교회계 업무의 일관성을 확보해 학교 현장에서 교원들의 업무에 대한 혼란을 줄이고 쉽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교진 교육감은 “본 자료가 학교 현장에서 간편한 회계 업무처리로 업무시간을 단축해 내실 있는 교육과정 운영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며 매뉴얼 발간에 기대를 표했다.

한편, ‘교원용 학교회계 길라잡이’는 누구나 쉽게 접근해 활용할 수 있도록 세종시교육청 누리집에도 탑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