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 자유발언] 공공체육시설 효율적 설치·운영 필요성 강조

▲유철규 시의원.
▲유철규 시의원.

세종시의회 유철규 의원(보람·대평동)은 지난 11일 “공공체육시설의 효율적인 설치와 운영을 위해 민간 위탁을 적극 추진해 달라”고 강조했다.

유철규 의원은 이날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공공체육시설의 설치 기준과 장소, 효율적인 운영 방식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지난 2월부터 ‘공공체육시설 설치·운영 활성화 연구모임’ 활동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유 의원에 따르면, 연구모임에서 세종시 체육시설과 관련된 지난 3년 간 민원을 분석한 결과 ‘체육시설에서 나오는 빛과 소음으로 인한 체육시설 인근 거주자들의 불편사항’이 주를 이룬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체육시설 이용자들은 더 많은 이용 시간과 쉽고 편리한 체육시설 이용을 희망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유 의원은 연구모임에서 실시한 ‘공공체육시설의 효율적 공급 및 지역사회와 공존 배치 방안 연구 용역’을 근거로 네 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유 의원은 ▲민원 유발도가 낮은 종목별 공존 순위를 고려해 공공체육시설 설치계획 수립 ▲민원이 자주 발생하는 금강스포츠 축구장과 야구장의 경우 향후 조명시설에 보조장치를 추가 설치하고, 다정동 저류지 축구장의 경우 테니스장으로 변경(단, 기존 유소년축구장과 야구장은 대체 시설 마련) ▲가까운 거리에서 무료 또는 저렴하게 체육활동을 할 수 있는 체육시설 배치 및 운영방안 마련 ▲종합계획 수립을 통한 공공체육시설 민간 위탁 등을 추진할 것을 제안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