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선생님과 유쾌한 소통…말하다·배우다 등 5가지 테마로 진행

 
 

세종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은 2일부터 오는 13일까지 ‘2020 자유학기제 온라인 수업콘서트 in 세종’을 개최한다.

올해로 다섯 번째를 맞는 ‘자유학기제 수업콘서트’는 교육부가 주최하고, 세종시교육청 주관으로 ‘선생님들과 함께 유쾌한 소통’이라는 대주제로 교원의 자유학기 원격수업 사례를 공유하며  ‘말하다, 배우다, 즐기다, 참여하다, 공유하다’의 5가지 테마로 개최된다.

온라인 수업콘서트는 자유학기에 관심 있는 전국의 유·초·중·고 교원을 대상으로 하는 전국단위 행사로 수업콘서트 기간 동안에 전용 누리집(www.sjefree.com)을 통해 진행된다.

교원들은 누리집에 접속해 ▲전국 수업명장 원격수업 영상 24종 ▲ZOOM 활용 수업 나눔 10종 ▲저자와 함께하는 북톡(BOOK TALK) ▲유튜브 라이브 명사특강에 참여하면 된다.

또한 ▲자유학기 교수·학습자료 37종 자유학기 홍보 자료 14종 등을 활용해 자유학기 교과별, 활동별, 주제별로 소통을 이어간다.

세종시교육청은 또한 원격수업으로 교사들이 어려움을 겪었던 점을 고려해 ‘자유학기 원격수업 및 온라인-오프라인 연계 수업’을 주제로 17개 시·도 교육청 추천 전국 수업명장의 수업 사례를 개발·제작해 공유한다고 밝혔다.

교사들은 24개의 수업 사례 영상을 시청하고 ZOOM 수업 나눔에 참여해 자유학기 수업에 대한 고민을 함께 나누고 자유학기 수업 소통 네트워크를 통해 전국으로 확산한다.

한편 2일 온라인 수업콘서트 개막식과 함께 ‘제5회 자유학기실천사례 연구대회’ 입상자 시상식을 유튜브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된다.

이날 오후 5시 30분에 ‘포스트 코로나! 교육현장에서의 소통의 법칙은 변하고 있는가’ 라는 주제로 유튜브 라이브로 아주대학교 김경일 교수의 명사특강이 개최된다. 

이어 오는 6일 오후 7시에는 인기 도서 ‘교사의 시선’ 저자인 김태현 선생님의 북톡(BOOK TALK)으로 수업 정체성을 찾기 위한 교원들의 힐링시간도 갖게 된다.

최교진 교육감은 “2020 자유학기제 온라인 수업콘서트 in 세종이 새로운 시대를 여는 자유학기제 공동체의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코로나19의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원격수업, 온-오프라인 연계 수업으로 자유학기를 운영하느라 고생한 선생님에게 감사하며 전국의 자유학기를 응원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