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판로개척 등 3∼5년간 최대 7,000만 원 지원

세종시(시장 이춘희)는 주민 주도의 관광사업체를 지원하기 위해 관광두레사업 공모를 실시한 결과 관내 8개 주민사업체가 지원 대상에 최종 선정됐다고 2일 밝혔다.

관광두레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고 한국관광공사에서 시행해 지난 6월 12일부터 7월 24일까지 공모를 실시해 세종시 내 주민사업체 14곳이 신청서를 제출했다.

1차 PT심사와 2차 현장심사를 거쳐 여행업 2개, 관광체험업 5개, 식음 1개 등 최종 8개 주민사업체가 선정됐다.

심사 결과 여행업 2개 사업은 ▲세종시 관광명소, 역사속 인물 탐구를 주제로 여행 사업을 하는 알알이여행 ▲대중교통을 이용한 세종시 구석구석을 둘러보는 여행사업인 1200원의 행복여행 등이 선정됐다.

관광체험업 선정 사업은 ▲추억의 감성복을 입고 즐기는 전통시장투어와 조치원 테마거리 체험사업(세종소상공인협동조합) ▲영화, 드라마 인물 속 복식 퍼포먼스체험사업(비녀랑 한복이랑) 등이다.

또한 ▲부강면 자연고택에서의 전통음식체험(삼버들협동조합) ▲복숭아 와인을 활용한 숙성 통삼겹, 시골발상, 포도밭 산책하기(쌍류포도정원협동조합) ▲세종 6차산업체험(세종다움협동조합) 등도 선정됐다.

식음 1개 사업은 세종시특산물을 활용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인 리틀파머스 식음업 1개 업체가 최종 관문을 통과했다.

사업자로 선정된 주민사업체에는 창업 멘토링, 상품 판로 개척과 홍보 지원 등에 3~5년간 최대 7,000만 원의 예산이 지원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시는 최영화 관광두레PD와 함께 주민사업체간의 소통을 통해 상품개발, 판로, 홍보 등 세부적인 사업계획서 설계 및 법인화 등에 행정적으로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이번에 선정된 주민사업체 대표 간 간담회(발대식)을 이달 중 개최해 본격적인 관광두레사업 출발을 알릴 예정이다.

김성수 문화체육관광국장은 “관광 두레사업을 통해 수익창출과 공동체성을 겸비한 지역의 우수 관광사업체가 육성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며 “지역 관광 활성화에 많은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