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4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

▲이윤희 부의장.
▲이윤희 부의장.

세종시의회 이윤희 부의장(소담·반곡동)은 지난 26일 제64회 임시회 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세종시 읍·면·동장 공모에서 공무원 직렬 제한을 없애 진정한 주민자치로 가는 밑거름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부의장은 “세종시의 읍·면·동장 시민추천제는 현재 18개 읍·면·동에서 시행되는 등 외연적으로 확대되지만, 민간경력자까지 지원 대상을 확대하는 ‘개방형 직위 공모’ 실시를 검토하겠다던 계획과 달리, 여전히 응모 자격을 시 소속 공무원으로 제한하는 내부 공모만 진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내부공모 과정도 일부 직렬로 지원 자격 제한과 공모자 평가에 대한 공정성 논란, 행정 최일선에서 겪는 강도 높은 업무로 인한 지원 기피 현상 등 여러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읍·면·동장 공모 직렬 제한 폐지 ▲주민심사제도 전반의 공정성 제고 ▲읍·면·동장에 대한 성과 인센티브 강화 등을 조속히 추진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윤희 부의장은 마무리 발언으로 “민원행정 최일선에서 일하는 읍·면·동장이 제대로 평가받고 그 성과를 인정받도록 인센티브를 마련하고 이런 성과들이 진정한 주민자치로 가는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 달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