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공간혁신 추진과정, 우수사례 등 노하우 공유

 
 

세종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은 지난해 영역단위 공간혁신 대상 학교의 공간혁신사업을 완료하고, 학교 공간혁신 성과를 담은 ‘2019년 세종학교공간혁신 영역단위 백서’를 각급 학교에 배포했다고 28일 밝혔다.

백서는 공간혁신사업이 학교현장에서 성공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학교 사용자에게 추진과정, 우수사례 등 공간혁신사업 노하우를 공유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간됐다.

세종시교육청은 지난해 연동초, 연서초, 미르초, 온빛초, 가락초, 두루초, 연남초, 솔빛초, 부강중, 보람고 등 10개 학교에 9억 8천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영역단위 학교공간혁신사업을 완료했다.

백서는 학교공간혁신사업을 추진한 이들 학교의 ▲사용자 참여설계 과정 ▲디자인 진행 과정 ▲설계·공사 과정 ▲공간혁신 전·후 모습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지식의 탐색·공유·소통 등을 위한 연동초등학교의 복합도서관, 쉼과 놀이‧학습과 소통의 조화를 위한 연서초등학교의 창의체험실 등 학교별 특성에 맞게 변화된 다양한 공간을 소개한다.

특히, 단순 시설개선이 아닌 사용자의 참여설계를 통해 학생들이 학교의 주체로서 참여해 교육과정과 연계한 삶과 배움이 있는 공간으로 조성한 점을 중점적으로 조명했다.

세종시교육청은 올해 다빛초, 조치원대동초, 글벗초, 종촌초, 한결초, 고운중, 다정중, 보람중, 소담중, 세종대성고, 양지고 등 총 11개교에 15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영역단위 공간혁신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최교진 교육감은 “학교는 배움과 삶이 어우러진 공간이어야 한다”며, “새로운 학교에서 행복할 우리 아이들을 상상하며 공간혁신으로 교육혁신을 완성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백서는 세종시교육청 누리집(www.sje.go.kr)에 탑재돼 내려받아 활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