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내 12개교, 조치원·종촌동 복지 유관기관 22개 기관 업무협약

 
 

세종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은 관내 12개교와 학교 밖 복지기관 22개 기관이 21일 세종교육원 세미나실에서 ‘생활권역별 교육복지 통합거버넌스’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교육소외계층 학생 문제는 가정, 사회 등 다양한 상황과 연관된 만큼 학교만의 자원과 노력으로 학생의 온전한 성장을 지원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또한, 학교 안팎의 복지자원이 유기적으로 통합·연계되지 못함에 따라 복지 전달 과정에서의 중복 문제와 사각지대가 발생했었다.

이에 세종교육청은 조치원 지역의 세종도원초, 조치원교동초 등 7개 학교와 북세종종합청소년센터, 세종특별자치시사회보장위원회 등 9곳의 학교 밖 복지기관으로 구성된 조치원거버넌스와 종촌동 인근의 고운초, 다빛초 등 5개 학교와 종촌종합복지센터사회복지관, 종촌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 13곳의 학교 밖 복지기관으로 구성된 종촌거버넌스 등 생활권역별 협력체계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협약의 주요내용은 ▲학생 교육소외 극복을 위한 각종 프로그램 운영 ▲인적‧물적 자원 공유 및 지원 ▲교육소외계층 대상자 발굴 협력 등으로 업무협약을 통해 교육복지 담당 교사의 업무 경감, 전달체계 중복 및 사각지대 해소, 예산 절감 등이 기대된다.

최교진 교육감은 “세종의 모든 아이들이 교육소외로부터 벗어나 배움의 기쁨을 누릴 수 있도록 학교 안팎의 복지자원들을 연계하는 교육복지 통합거버넌스를 전국 최초로 구축했다”고 말했다.

최 교육감은 “거버넌스를 운영하다보면 어려움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때 교육소외계층 학생을 중심에 두고 마을과 학교가 함께 협력하고 소통하며 극복해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세종시교육청은 2020년도 조치원·종촌 교육복지통합거버넌스 시범운영을 통해 우수사례를 발굴하여 향후 세종시 전 지역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