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많은 시민이 더 많은 연금을 받을 수 있도록, 국민연금 세종지사가 함께 할 것”

▲김선규 국민연금 세종지사장.
▲김선규 국민연금 세종지사장.

2020년 4월, 국민연금 수급자가 500만 명을 돌파했다.

연금 수급자 500만 명 시대를 연 것은 국민연금제도가 기본적인 노후보장 수단으로써 전 국민의 노후 생활 안전망으로 자리 잡았다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김선규 국민연금 세종지사장을 만나 연금제도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국민연금 세종지사에 대한 소개.

세종지사는 지역민의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연금서비스 제공을 위해 2015년 6월 신설 돼 올해로 5년째 지역사회와 함께 발전해 왔다.

관내 가입자는 10만명, 연금 수급자는 2만 명에 이르며, 사업장 6만여 개소를 관리하고 있다.
연간 세종시의 국민연금수급자에게 약 1천억원의 연금을 지급함으로써 시민들의 노후보장뿐만 아니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연금서비스와 더불어 행복한 노후생활 준비를 돕는 노후준비서비스, 장애연금 심사의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장애등록심사, 장애인 활동지원 등 장애인 복지서비스, 어르신들의 생활안정지원과 복지 증진을 위한 기초연금 서비스 등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며 우리나라 대표적인 사회복지기관으로서 주어진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생계 어려움 등 여러 현실적인 문제로 연금 보험료를 납부하지 못하는 분들도 많다. 국민연금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국민연금제도가 시행된 지 33년이 됐고 제도가 성숙했음에도 여전히 사각지대가 남아있는 것은 사실이다.

소득이 적어 보험료 납부가 어려운 영세 자영업자 및 일용직·비정규직 노동자, 출산과 양육 등으로 인한 경력단절여성이나 전업주부 등이 다수 존재한다.

이런 국민연금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일용근로소득자료 등을 활용한 소득 신고자 확대, 영세사업장에 대한 두루누리 연금보험료 및 일자리안정자금 지원, 저소득 지역가입자 보험료 지원, 농어업인 연금보험료 국고지원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가입기간과 연금액을 늘릴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하고 있다.

또한 실업자를 위한 실업크레딧, 국방의 의무를 마친 군인들을 위한 군복무크레딧, 출산과 육아를 위한 출산크레딧의 세 가지 크레딧 제도를 운영하며, 국민연금 사각지대 감소를 통한 노후소득보장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국민이 납부한 기금이 잘 운용되고 있는지 걱정도 많은 것 같다.
국민연금 기금은 2019년 말 기준 총 945조원을 조성해, 이중 208조원을 연금급여 등으로 지출하고 737조원을 운용하고 있다.

특히 737조 원 중 49%인 368조원은 운용을 통한 수익금으로 어려운 여건에서 잘 운용해 왔다.

지난 한 해 얻은 기금운용 수익금은 73조원으로, 이는 2천 2백만 국민연금 가입자들로부터 한 해 동안 거둬들인 보험료 수입의 1.5배 수준이다.

연간 운용수익률 또한 11.3%로 99년 11월 기금운용본부 설립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기금소진 등 재정의 지속가능성 우려에 대비해 5년마다 국민연금의 재정 건전성 평가를 실시하며 발전방안을 주기적으로 검토 및 수립해 대통령 승인을 받아 국회에 제출하고 있다.

국민연금기금 규모는 2024년 1천조 원, 2041년에는 1천 7백조 원에 이르고 향후 10년은 유동성 부담 없이 적극적으로 기금을 운용할 수 있는 ‘골든타임’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공단은 안정적인 기금 관리를 위해 우수한 투자 전문인력 확충 및 인프라 개선 등 기금운용 역량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전례 없는 위기 상황에서 극복지원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

우선, 보건복지부로부터 위탁을 받아 사업주에 대한 유급휴가비용 지원 신청과 접수 및 지급업무를 수행한다.

코로나19로 입원 또는 격리된 자에게 유급휴가를 제공한 사업주가 격리해제일 또는 퇴원일 이후 신청서와 해당 증빙서류를 함께 공단에 제출하면 적정성 확인과 보건복지부의 지원 결정을 거친 후 사업주 계좌로 유급휴가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또한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소득이 감소해 연금보험료를 납부하기 어려운 가입자들의 국민연금보험료 부담 완화를 위한 납부 예외 조치(2020년 3~6월분 보험료)도 함께 시행하고 있다.

■지역사회를 위한 사회공헌 활동에 대해 한 말씀.

세종지사는 지역민들이 보내주시는 사랑과 관심에 보답하고자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친다. 

지사가 개소한 2015년부터 전 직원들의 자발적인 후원금 모금을 바탕으로 지역 취약계층 아동들을 위한 장난감 기부활동과 지역 사회복지단체 기부활동을 매년 실시한다. 

더불어 연금보험료 납부가 어려운 저소득층 가입자를 선정해 연금보험료의 절반을 지원하고, 사랑의 헌혈 행사와 장애인 영화관람 보조 활동들도 지속적으로 이어가고 있다.

최근에는 코로나19의 여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리 지역 농가들을 응원하기 위해, 농산물 직거래 행사와 화훼농가 돕기 사무실 환경 개선행사를 실시하기도 했다.

향후에도 이런 행사들을 지속하며, 지역사회와 함께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노력해 나아갈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시민들께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고령화 시대에 안정적인 노후를 위해 가장 기초가 되는 것이 국민연금이다.
그럼에도 현재 생활이 어렵기 때문에 또는 잘 모르셔서 가입을 못 하고 계신 분들이 적지 않다.

주변에 이런 분들이 계시면 꼭 국민연금공단 지사 또는 콜센터(국번없이 1355)로 상담을 받아 보시도록 권해 주길 바란다. 언제든지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세종지사를 방문해 국민연금을 통해 행복한 노후를 준비하길 바란다.

더 많은 시민께서 더 많은 연금을 받으실 수 있도록 국민연금 세종지사가 함께 하겠다. 앞으로도 여러분의 관심과 활용을 부탁한다.

◇학력
- 충남고등학교 졸업
- 충남대학교 졸업
-서울대학교 공기업 최고경영자과정
-고려대학교 노동대학원 노사정최고지도자과정

◇주요 경력
- 사회적 가치 실현단장
- 인재경영실장
- 대구경북본부장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