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왕초·조치원여중 등 4개교 증·개축…학교공간 혁신으로 새로운 학교 실현

▲세종시교육청이 읍면 노후학교를 대상으로 학교공간혁신을 위한 ‘세종꿈마루 사업’을 추진한다.
▲세종시교육청이 읍면 노후학교를 대상으로 학교공간혁신을 위한 ‘세종꿈마루 사업’을 추진한다.

세종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은 읍·면지역의 노후학교인 수왕초, 의랑초, 조치원여중에 대한 증·개축 설계를 확정하고 본격적인 공사발주에 돌입한다고 지난달 29일 밝혔다.

교육과정 변화 등에 따른 미래교육에 대응하는 학교공간혁신 요구가 증대됨에 따라 지난해 도입된  ‘세종꿈마루사업’ 으로 교육과정과 연계한 배움과 삶이 있는 미래형 학교공간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시교육청은 수왕초의 자수프로젝트, 의랑초의 공간혁신촉진자프로젝트, 조치원여중의 미담프로젝트로 교육주체들이 설계과정 전반에 주도적으로 참여해 설계한 학교 공간을 조성하게 된다.

수왕초등학교(교장 최영실)는 전원적인 특성을 살려 1층에 전 학년 교실을 배치하고 문을 열면 자연으로 바로 나가는 구조와 회랑식 복도, 전교생이 방과후 남아 활동하는 것을 고려한 퍼포먼스홀과 다목적 도서실 등을 구현한다.

또한 의랑초(교장 윤화숙)는 기존 교사를 리모델링해 복도공간을 확장한 놀이복도와 열린 마루를 설계해 공용공간을 소통공간으로 탈바꿈하고, 미세먼지에 대응하는 체육관과 급식실, 어린이 놀이시범 사업을 추진한다.

조치원여중(교장 양미숙)은 자유학년제 맞는 특성화된 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중앙 도서관을 배치하고, 협력학습실, 1인 열람실, 퍼포먼스실, 사이언스타임즈실, 1개 학년을 수용하는 다목적 강당 등 다양한 교육공간과 놀이공간, 전시 및 휴식공간을 접목한 개방형 공용공간을 조성한다.

시교육청은 학생, 학부모, 교직원이 원하는 공간을 교육으로, 건축으로, 소통으로 풀어내는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을 통해 교육수요자와 읍면지역의 특성에 맞춘 새로운 학교를 내년 초에 완공해 신학기 학생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공사기간 중 학생들을 수용하기 위한 임시교사도 안전성능이 미확보된 컨테이너 대신 내진 및 구조안전 등 일반 건축물에 준하는 안전성능을 확보한 모듈러방식을 최초로 도입해 쾌적한 공간을 제공할 예정이다.

최교진 교육감은 “세종에서 학교를 다니는 학생 한명 한명이 최고의 교육환경에서 배움을 이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학생들의 삶과 배움이 살아있는 미래형 학교공간 조성을 위해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