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민교통편익증진위, 국토부 건의 및 국민 청원서

▲이성용 위원장(사진 가운데)이 국토교통부에 건의서를 전달하고 있다.
▲이성용 위원장(사진 가운데)이 국토교통부에 건의서를 전달하고 있다.

시민단체들이 대전 반석역~조치원 서창역 구간의 도시철도계획을 국가 철도망 구축계획에 즉시 반영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세종시민교통편익증진위원회(위원장 이성용) 및 세종시균형발전협의회(회장 이평선) 등은 대전 반석역에서부터 서창역까지 도시철도 구축계획의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 환형 BRT 노선 추가를 골자로 한 건의서를 지난달 29일 국토교통부에 제출한데 이어 지난 1일에는 청와대에 국민청원을 올렸다고 지난 2일 밝혔다.

시민단체들은 세종시는 세종 도시발전축(1번 국도)을 중심으로 지난 2014년 2월 수립한 2030세종도시개발기본계획에 대전 반석역에서부터 서창역(28.5km) 구간에 대한 도시철도 구축계획을 수립했지만 6년이 지난 현재까지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16-2025)이나 중기교통시설투자계획(2016-2020)에 반영하지 않아 도시철도건설 의지가 있는지 반문케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또한 세종시는 BRT 개념을 도입했으나 많은 사회적 비용을 지불하면서, 어느새 자동차가 폭증해 교통 혼잡 및 주차장 부족, 미세먼지가 끊이지 않는 도시로 전락했음에도 대책은 없다고 주장했다.

 
 

특히 세종시가 추진 중인 반석역에서부터 세종청사역까지의 도시철도 노선 및 내판역에서부터 세종청사역까지 ITX 도입계획에 대해 비판하며 우려를 나타냈다.

이들은 “이 계획은 도시철도나 BRT 계획도 없는 1·2생활권 서부 지역(한솔동, 새롬동, 다정동, 종촌동, 고운동, 아름동 등 1번 국도 주변) 주민들에게 교통 사각지대라는 박탈감을 더욱 심화시키고 있다”며 “당초 ‘2030 세종 도시기본계획(안)’과도 부합되지 않는 만큼 세종도시기본계획에 맞춰 수정이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새로운 도시철도 노선 및 BRT 추가 도입을 제안했다.

먼저 세종경부선 도시철도 1호선(반석역~세종청사역)을 오는 2025년까지 4년 조기 완공하고, 2호선(세종터미널역-한솔역-새롬다정역-종촌역-아름고운역-조치원역-서창역)을 2029년까지 완공하는 도시철도 계획을 추진해 이를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즉시 반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1생활권부터 6생활권까지 잇는 원심·중도심 환형 BRT 추가 도입 또는 BRT가 없는 지역 시민이 불편하지 않도록 10분 간격 전기굴절버스 상시운행시스템 구축할 것을 주장했다.

시민교통편익증진위 이성용 위원장은 “교육이 백년지대계이듯, 교통기반시설은 향후 행정수도 세종의 미래 100년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산발적 도시철도 도입안이나 정치적 논리 휘둘리지 말고 수도권과 대전권을 직선 연결하는 세종경부선 지하철 도입과 이 노선을 중심축으로 충청산업문화철도 및 청주공항을 동서로 연결해 철도산업 및 교통 편익을 선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